더 다양한 전립선비대증 치료법의 등장

더 다양한 전립선비대증 치료법의 등장

소변 때문에 밤마다. 수기로 화장실을 찾게 되거나 소변을 참기 힘든 상황들이 온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증상이고, 중장년 남성들의 큰 불안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50대는 남성의 50%, 60대는 남성의 60%, 70대는 남성의 70%에서 나타나는 만큼 나이에 비례해서 발병률이 늘어나는 일이 흔하다고 하네요. 오늘은 중장년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에 관련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생식기관으로 방광 아래 위치하고 있으며, 소변을 배출하고 있는 요도를 감싸고 있습니다.

배뇨와 생식기능에 관여하고 있고, 길이것은 4cm이고 무게는 15~20g이며 폭은 2cm 정도로 호두만 한 크기라고 합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최근에는 잘하는 전립선비대증 약제가 적지않게 개발되어 과거에 비해 수술하는 빈도는 적지않게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요로감염, 혈뇨, 요폐 등이 발생하거나 방광 내 결석이 생기는 경우, 혹은 약물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고려됩니다.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은 전립선비대증 수술의 표준적 방법이며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의 역사는 100여 년에 이르며 수술기구와 수술방법이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왔어요.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은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넣어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90% 이상의 환자가 수술 후 결과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출혈, 발기부전, 정액이 나오지 않고 방광으로 들어가는 역행성사정, 요실금, 요도협착, 부고환염 및 요로 감염 등이 있습니다.

- 대기관찰 요법
– 대기관찰 요법

– 대기관찰 요법

70세 이상의 고령이면서 느리게 자라는 전립선암이 초기에 발견된 경우 치료를 당장 시작하는 것이 불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대기 관찰 요법은 병의 진행을 주기적인 검사로 면밀히 트래킹 관찰하는 것으로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중한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도 사용할 있습니다. 그러나 10년 이상의 생존이 기대되어 분화도가 악랄한 전립선암을 가진 환자들에게는 알맞은 치료법이 못됩니다.

– 전립선암 4기

전립선암 4기는 전립선암 뼈전이, 림프절 전이 혹은 다른 장기까지 원격 전이가 되었을때입니다. 전립선암 4기까지 발전했을 경우 전립선 통증, 뼈 통증 등 심한 통증응로 일상 생활을 영위하기도 어려워진다. 전립선암 전이것은 보통 뼈전이와 림프절 전이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만약 폐전이가 진행되었다면 기침, 호흡곤란, 간전이가 진행된다면 황달이 나타나게 됩니다.

– 근치적 수술

모두 전립선과 정낭, 정관과 같은 주변 조직과 골반 림프절을 함께 제거하는 것을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이런 치료는 전립선에 국한된 전립선암에 대한 대표적인 치료 방법이며, 최근에는 전립선 부위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지식이 깊어지고, 발기에 관여하는 신경 혈관다발과 요실금 방지에 중요한 요도 괄약근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 기술의 발전으로 요실금, 발기 부전과 같은 주된 합병증이 크게 감소되었습니다.

어울리게 선택하는 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은 국소 전립선암의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예방법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고 전립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전한 식단: 과일, 채소 및 통곡물이 많고, 포화 지방이 작은 식단은 전립선 비대증의 발질환 위험을 줄이것은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줄이기: 카페인과 알코올은 방광을 자극해 배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연관 성분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3. 배뇨 일상적인 생활 개선: 규칙적으로 소변을 보고, 취침 전 많은 수분 섭취를 피하고, 방광을 완전히 비우면 전립선 비대증의 발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정기 검진: 규칙적으로 전립선 검사를 받으면 사안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약물치료와 수술치료

전립선 비대증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뉘고 있다고 하는데요. 체계적인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약물치료 01. 알파차단제 : 전립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서 소변 배출을 도와주는 것 02. 호르몬 억제제 : 호르몬 분비를 줄여서 전립선 비대를 방지하는 것 수술은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불편감이 지속되어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나 혈뇨가 지속되는 경우 고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술치료 01. 경요도적 전립선절제술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시킨 뒤 내시경에 부착된 특수한 기구를 이용해서 커진 전립선 조직을 긁어내어 좁아진 요도를 넓혀주는 수술입니다. 02. 전립선 동맥 색전략 대퇴동맥이나 손목동맥에 1.8mm 두께의 도관을 삽입하여 전립선으로 가는 동맥을 검색해서 색전 물질을 투입하여 혈관을 차단해서 배뇨 연관 이상 증상을 치료하는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