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QA (기본공제, 추가공제, 보험료공제, 의료비공제, 주택 연관 공제 등)

연말정산 QA (기본공제, 추가공제, 보험료공제, 의료비공제, 주택 연관 공제 등)

도움되는 정보들/생활도움 지난 연말정산에 누락한 인적공제, 신용카드 및 의료비 등 편집 추가 반영 및 경정요청 방법 (세금 환급, 장모님 부양가족관계 추가, 근로소득, 종합소득세, 국세청 홈텍스) 본인의 부모님, 혹은 배우자의 부모님들은 만 60세가 넘고 일정 요건이 충족되면 인적공제 대상자로 포함할 수 있는데요. 만 60세인 2016년도 부터 해당되셨는데 몇 년동안 그냥 지나쳐 왔어요. 최근에 시기 지난 연말정산에서 누락된 부분에 대하여 경정청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장모님의 인적공제를 추가 반영해 하는 것 뿐 아니라, 장모님이 사용하신 신용카드 및 의료비에 대한 경정청구도 추가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특별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는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을 세액공제합니다. 보험료 공제 세액공제율은 12%이며, 장애인 전용 보장성 보험의 공제율은 15%입니다. 기본공제대상자를 피보험자로 하는 보장성 보험료는 연 100만 원 공제대상 한도입니다. 기본공제대상자 중 장애인을 피보험자로 하는 장애인 전용 보장성 보험료는 연 100만 원 공제대상 한도입니다. 의료비 공제 의료비 세액공제율은 15%입니다. 난임시술비는 30%, 미숙아·선천성 이상아의 의료비는 20%의 공제율입니다.

기본공제대상자(수입 수입 및 연세 조건 없음)의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의료비를 공제합니다.

의료비 몰아주기를 위한 공제금액 계산
의료비 몰아주기를 위한 공제금액 계산

의료비 몰아주기를 위한 공제금액 계산

의료비 공제는 각 개인의 사정마다. 계산법이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급여가 생활 낮은 쪽으로 의료비 몰아주기를 합니다. 첫째 급여의 차이에 따라 선택적으로 몰아주기 했을 때 의료비 공제 가능 여부에 대하여 간편하게 보여드립니다. 남편 A의 급여인 5,000만 원 맞춰 의료비를 몰아준 경우, 5,000만 원*3%인 150만 원이 총체적 의료비인 130만 원보다. 많기 때문에 의료비 공제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반면에 아내 B의 급여 4,000만 원에 맞춰 계산했을 때에는 급여 4,000만 원*3%인 120만 원이 의료비 130만 원 보다. 적기 때문에 의료비 공체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며, 공제 금액은 여기에 15%를 곱한 값인 1.5만 원이었습니다.

인적공제 누락분 추가
인적공제 누락분 추가

인적공제 누락분 추가

기본정보를 입력한 다음, 옛날 2020년의 근로자 수입 수입 신고서 수정메뉴가 나타나는데요. 누락된 장모님을 인적공제에 추가하기 위해 “인정공제 명세”에 있는 “입력/수정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2020년에 인적공제 기본공제대상자는 총 5명이 등록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구요. 여기에 장모님을 입력하기 위해 상단에 있는 “추가입력” 버튼을 선택해 그 하단에 추가적으로 입력하는 란에 적절하게 정보를 넣어줍니다. 장모님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르게 되면 성명이 조회되어 나오게 됩니다.

그 다음 “관계”를 해당 인원정보에 맞게 등록해 주면 되지만 장모님이기 때문에 “배우자의 직계존속”으로 지정해 “등록하기” 버튼을 꼭 눌러줍니다.

자녀들 교육비공제(대학학비등)

자녀들 교육비의 경우 특별세금감면 항목입니다. 취학전 아동급 경우 1명당 연간 300만원 한도로 어린이집,유치원,학원,체육시설 수업료,급식비, 도서구입비를 포함한 방과후 수업료가 공제 됩니다.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습법 학생일 경우에도 1명당 연 300만원으로 등록금,입학금,급식비,교과서 대금,방과후 학교수업료,체험학습비(연 30만원),교복구입비(중학생,고등학생 연 50만원)이 해당되어 공제 됩니다.

자녀가 대학생일 경우 대학습법 등록금과 입학금이 1명단 연 900만원 한도로 공제 됩니다. 만약 장애인인 경우에 장애인 재활교육비 전액이 세액공제에 공제 됩니다. 자녀교육비 공제율은 15%입니다.

최종반영 및 신고서 제출

이제 결과적 단계입니다. ​ 추가적으로 경정청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다. 입력하고 나면, 디스플레이 제일 아랫쪽에 추가 수정한 금액들을 기반으로 계산한 결과인 “차감납부할 세액(73-74)”이 표기가 됩니다. (-)로 표기가된 다는 것은 납부의 반대로 세금을 환급을 받을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세금을 환급받아야 하기에 환급받을 계좌정보를 아래에 입력합니다. 여기에 연말정산 대상자의 본인 통장 정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 위 화면에서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안내메세지가 나오게 됩니다. “환급세액은 관할세무서에서 경정청구서와 증빙서류를 검토하여 최종 결정하며, 경정요청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환급세액은 경정청구로 인한 전망 환급세액과 다를 수 있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특별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는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을 세액공제합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몰아주기를 위한 공제금액

의료비 공제는 각 개인의 사정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인적공제 누락분 추가

기본정보를 입력한 다음, 옛날 2020년의 근로자 수입 수입 신고서 수정메뉴가 나타나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