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화 인적공제 가족이면 다양한 범위로 부양공제 받을 수 있나요

3화 인적공제 가족이면 다양한 범위로 부양공제 받을 수 있나요

연말정산 과다공제 및 주의할 주된 사항 근로, 사업, 양도, 퇴직소득 소득 등 연간소득한도 합계액이 1백만원을 초과하는 부양가족을 인적 공제하는 경우 과다공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조하여 위의 경우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 5백만원이 기준이 됩니다. 1 맞벌이 근로자가 자녀를 각각 중복하여 공제하는 경우 및 2 형제자매가 부모님을 중복하여 각각 공제하는 경우 연말정산 과다공제 및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세기간 개시일 기존 죽은 부양가족에 대하여 인적 공제를 받는 경우 과다공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와 증여세의 차이점
상속세와 증여세의 차이점

상속세와 증여세의 차이점

상속세와 증여세를 헷갈려하는 경우가 계속해서 있습니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상속은 피상속인이 죽은 후에 재산의 이전이 이루어진 것이며, 증여는 살아생전에 재산의 이전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만, 증여를 받는 사람이 국내에 거주하지 않거나국내에 주소를 두지 않은 경우 다른 이유로 세금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경우 증여해 준 사람이 연대 납부할 의무를 지니게 됩니다. 증여세는 증여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본인이 바로 납세지 세무서에 신고해야 하며, 관할 세무서나 한국은행, 우체국에서 바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신고기한 내 자진신고할 경우 10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계요건 가족별로 생계요건을 따져보자 ?
생계요건 가족별로 생계요건을 따져보자 ?

생계요건 가족별로 생계요건을 따져보자 ?

기본공제대상자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근로자와 생계를 같이 해야합니다. 한번 가족별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공제대상자 중 형제자매의 경우는 예외상황을 제외된 연령 소득요건과 함께 반드시 생계를 같이해야 공제대상자가 가능하지만, 배우자, 직계비속 및 직계존속은 사실상 생계를 같이하는지 여부와 독립적으로 앞서 말한 나이와 소득요건만 만족한다면 공제대상이 됩니다.

인적공제대상자가 되려면 총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생계를 같이 하는 요건 위의 3가지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것을 기본공제대상자라고 부르며, 기본공제대상자로서 요건을 갖춘 가족이 있는 경우 1인당 150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표로 정리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대상자는 모두 생계를 같이 하는 조건을 충족한다고 가정합니다. 장애인인 경우에 나이요건은 없고, 소득요건만 만족하면됩니다.

근로자 본인은 무요건 150만원 소득공제가 됩니다. 나이와 소득요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가족범위는 어디까지? 직계존속,비속 너무 헷갈리니 한방에 정리해봤습니다.

금융재산 상속공제
금융재산 상속공제

금융재산 상속공제

거주자의 사망으로 상속재산가액 한도 재산의 가액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순금융 재산금융재산가액에서 금융채무를 차감한 가액을 공제합니다. 금융재산은 주식, 예금, 적금을 모두 포함하는데 최대주주 주식 혹은 출자금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공제금액은 2천만 원 이하이면 전액공제되며, 위 표에 나온 순금융재산가액의 규모에 따라 최대 2억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상속세 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상속세 과세가액 계산명세서 상속인별 상속재산 및 그 평가명세서 채무공과금장례비용 및 상속공제 명세서 배우자 상속공제 명세서 상속개시 전 12년 이내 재산처분채무부담 내역 및 사용처 소명명세서 영리기업 상속세 면제 및 납부명세서 가업상속공제신고서 등 그 밖에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의하여 제출하는 문서 등 필수 서류는 총 6개에 달하며, 필수적인 경우 2개의 서류를 추가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상속세는 세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최대한 상속세를 덜 납부하기 위해서는 공제 명세서를 꼼꼼히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상속세 공제 종류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절세가 가능했던 방법들을 적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1 그 외 주의할 사항

위에서 1번의 소득한도 기준 초과 부양가족관계 공제, 2번의 부양가족관계 중복공제, 3번의 사망자에 대한 인적공제, 4번의 이혼한 배우자 등에 대한 공제, 5번의 연령조건에 맞지 않는 부양가족에 대한 공제안 경우, 해당부양가족에 대한 인적공제 뿐만 아니라 해당 부양 가족에 대한 특별공제 또한 배제되오니 이 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참조하여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추가공제이며, 특별공제는 보험료, 교육비, 신용카드, 기부금 등이 포함됩니다.

연관 FAQ 빈번히 묻는 질문

상속세와 증여세의 차이점

상속세와 증여세를 헷갈려하는 경우가 계속해서 있습니다.

생계요건 가족별로 생계요건을 따져보자

기본공제대상자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근로자와 생계를 같이 해야합니다.

금융재산 상속공제

거주자의 사망으로 상속재산가액 한도 재산의 가액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순금융 재산금융재산가액에서 금융채무를 차감한 가액을 공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