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자금대출 연말정산(기준시가,배우자명의,필요서류,공제한도)

주택자금대출 연말정산(기준시가,배우자명의,필요서류,공제한도)

연말정산 할 때마다. 찾아보기 번거로워 한번 시간 내 정리하기로 했다. 더불어 신용체크카드현금영수증 등 얼마큼 소비했을 때 연말정산 시 최대 얼마큼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궁금했던 점들도 이번 기회에 공부하면서 정리했습니다. 본 글에서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개념과 항목 같은 것을 좀 더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유리할지 본인 기준으로 매번 찾아보게 되는 정보를 위특히 정리했습니다. 연말정산을 어떻게 하는지 프로세스 방법 등 구체적인 것은 이미 인터넷에 깨끗한 글이 많게 있으니 참조 바란다.

직장인뿐 아니라 근로 수입이 있는 누구나 세금을 납부한 사람이라면 연말정산 대상자입니다. 기본적으로 급여를 받을 때 세금을 떼고 소득세금 징수 받게 되는데,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세율이 다르고, 그 외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계산해 정산 한 뒤 더 제시하거나 돌려받는 구조입니다.

본인담기다 배우자 및 부양예상 1명당 150만원 공제됩니다.

단, 연간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 혹은 근로자 소득 소득 총급여 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참조하여 근로수입이 없음에도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주식 등 자본소득으로 100만원 이상 실현손익을 내어 공제 혜택을 못 받는 사례가 많게 있었어요. 이를 참고해 본인 혹은 배우자가 어떤 계획을 했을 때 유리한지 따져보길 바란다. 추가공제되는 조건으로 장애인인 경우에는 1인당 연 200만원, 만70세 이상가주인 경우에는 1인당 연 100만원 공제가 있습니다.

부녀자의 경우여성 근로자만 해당 연 50만원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종합소득대출 가능 금액 3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양육휴직 했을 때 고려해 볼 만합니다. 게다가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한부모가족의 경우 추가공제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는 그야말로 내야 할 세금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은 이미 낸 세금과 결정세액을 계산해 최종 세금을 비교하는 과정입니다. 이에 따라 이미 낸 세금이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환급을 받게 되고, 반대의 경우 추가로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아 세금을 덜 제시하거나 오히려 돌려받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소득공제, 세액공제 항목에 대해 요약으로 알아봅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개념 설명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개념 설명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개념 설명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은 1년에 한 번 실행하는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안 대상이 되는 항목으로, 장기주택인 만큼 주택을 구입하기 위한 대출상품을 15년 이상의 장기 기간으로 대출을 약정하여 빌린 경우 금리 상환액에 대해 공제를 해주는 것입니다. 세액공제 해당 항도는 최대 1,800만 원 대출 가능 금액 내에서 보장되며, 대출기간이 15년 이상가주인 장기 대출의 경우 고정금리 이면서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출일 경우 매번 1,800만 원 대출 가능 금액 내에서 소득공제가 되며, 고정금리와 비거치식 분할상환 중 1가지를 충족할 경우 매번 1,500만 원 한도에서 공제됩니다.

대출기간이 10년에서 15년 사이인 중기 대출의 경우 매번 300만 원 대출 가능 금액 내에서 대출이 가숙련된 바로 그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카드납부 X
2 카드납부 X

2 카드납부 X

단점은 카드납부입니다. 소액결제에 대한 결제정보를 갖고 있는 곳은 결제대행업체입니다. 그리고 대금을 청구출하는 것은 통신사입니다. 통신기기 요금을 카드로 납부하면 소액지불 연관 정보가 카드사로 넘어가야만 해당 건에 대한 정상적인 소득공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카드사는 해당 결제내역을 통신요금 지불 건으로 보기 때문에 소득공제 정보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결제대행업체의 정보가 카드사까지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카드사는 해당 결제건이 소액결제파악 아닌지 알 수 없는 것이죠. 통신기기 소액지불 내역이 공제대상금액으로 넘어가는지 직접적으로 확인해 봤습니다.

통신기기 요금을 신한신용카드 사의 신용카드로 납부하였으나 공제대상금액에는 소액결제금액이 포함된 통신사 납부대출 가능 금액 전체가 제외되었습니다. 소액지불 대금을 카드로 납부할 경우 소득공제 내역에서 누락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공제 대상자인 아이들 중 7세 이상가주인 수만큼 세액 공제되며, 공제금액은 자녀의 수에 따라 적용 총 급여액 5,500만 원 이하 연금계좌납입액의 15 세액공제 총 급여액 5,500만원 초과 연금계좌납입액의 12 세액공제 50세 미만은 최대 700만원까지 연금예금 한도

실 세액공제 최대 111.5만원 50세 이상은 최대 900만원까지 연금예금 한도

실 세액공제 최대 148.5만원 본인은 연말정산 세액공제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연금계좌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