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반납 방법

고령자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반납 방법

자동차 운전신분증 갱신 방법은 운전면허 1종 2종에 따라 구비문서 와 절차에 차이가 있습니다. 까다로운 운전면허 갱신 절차를 쉽게이해할 수 있도록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으로 구분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갱신기간 만료되어서 과태료 부과되지 않도록 아래 설명에 따라서 지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구비서류는 운전신분증 갱신을 신청하는 자신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와 담당공무원이 확인하는 서류로 분류됩니다. 저희들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로는 신분증명서와 사진이 필요하고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명서가 추가로 요구됩니다.


파출소 방문
파출소 방문

파출소 방문

경찰서를 방문하여 운전신분증 갱신 신청을 할 경우 재방문을 해야 해야만 되는 번거로움과 3주를 기다려야 해야만 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경찰서와 보건소 아니면 병원이 집 근처에 있는 분은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운전신분증 갱신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서식은 아래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미리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적성검사 결과지와 사진을 제출합니다. 운전신분증 갱신비용을 결제합니다. 15일 후 재방문하여 갱신된 면허증을 수령합니다.

경찰서에서 신청
경찰서에서 신청

경찰서에서 신청

1종보통면허는 근처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적성검사가 필요하고, 2종은 적성검사 불필요합니다. 단 70세 이상이고 2종 신분증 갱신 시에는 1종과 동일하게 적성검사받아야 신분증 갱신이 가능합니다. 근처 경찰서와 적성검사를 받을 수 있는 보건소와 병원의 위치가 궁금하실 때에는 경찰청 182번으로 전화하시면 근처 파출소 민원실로 연결해 줍니다. 연결된 민원실에서 필수적인 서류와 명백한 절차를 안내해 줍니다. 약간은 방문하신 경찰서의 교통민원실에서 적성검사가 가능그러나 강남경찰서처럼 적성검사가 불가한 곳도 있으므로 방문 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서에 접수할 경우 경찰서에서 접수를 받고 도로교통공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처리를 하게 되므로 총 15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운전신분증 온라인 갱신

운전신분증 웹 갱신은 아래 링크버튼을 통해서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 7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의 경우 고령운전자 의무학습법 대상이며 운전면허갱신 온라인 신청 시 함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모바일 홈페이지 접속 2. 실명인증 성명, 주민번호 입력 후 인증방법 선택간편인증, 휴대폰인증 등 3. 약관동의 및 행정정보제공 동의 4. 면허증분실여부 체크 기존 신분증 반납 필요. 미처리시 다시발행 수수료율 추가로 부과된다고 합니다.

5. 자기신고서 작성 증상 아니면 질병의 유무를 바로 체크합니다. 8. 시험장과 파출소 중 방문할 곳을 선택합니다. 파출소가 아님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9. 8번에서 선택한 기관 중 수령할 지점을 선택합니다.

운전면허적성검사 신체검사, 대체 방법

운전은 신체가 건강해야해서 약간은 신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건강검진을 받았다면 대체가 가능합니다. 1종 보통, 2종 운전면허 신체검사는 2년 이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한 건강검진결과 전산 조회 확인 자료 아니면 건강검진결과서 제출하면 이것으로 신체검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검사비가 제외되니 가능하면 꼭 하세요 일반 병원, 보건소에서 조회해보고 하신다면 보통 56천원정도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신분증, 사진 등 필요 각양각색으로 온라인으로 하는 것이 너무 편했습니다. 솔직히 사진도 찍고 가야 하나 생각했는데 온라인이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다른 분들도 항상 하시는 것은 아니지만 방법을 아시고 꼭 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묻는 질문

파출소 방문

경찰서를 방문하여 운전신분증 갱신 신청을 할 경우 재방문을 해야 해야만 되는 번거로움과 3주를 기다려야 해야만 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경찰서와 보건소 아니면 병원이 집 근처에 있는 분은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서에서 신청

1종보통면허는 근처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적성검사가 필요하고, 2종은 적성검사 불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운전신분증 온라인 갱신

운전신분증 웹 갱신은 아래 링크버튼을 통해서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