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사각지대 어려움 (나는 왜 못받는 것인가)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사각지대 어려움 (나는 왜 못받는 것인가)

코로나 악성 코드 방역 조치로 인해 영업적 손해를 본 소상공인 등에 대하여 행정부가 현금을 지급하는 손실보전금의 증명 지급 절차가 13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난번 손실보전금은 손실보상금과 다름을 대화하며 지급 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그 대상에서 빼고 사각지대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글에서 대상을 살펴보시면 크게 4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행정 정보를 통하여 손실보전금 지원요건을 갖춘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지급을 위해 간단한 증빙문서 제출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두 번째로는 행정 정보를 통하여 손실보전금 지원 요건을 갖춘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신속 지급 방식으로는 신청할 수 없었던 경우입니다. 세 번째로는 이미 신속 지급을 통하여 손실보전금을 받았으나 지급 금액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인데, 수입 규모수입 감소율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혹은 부가가치세면세수입금액증명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사각지대 경우 2
사각지대 경우 2

사각지대 경우 2

한 인테리어업자는 코로나 악성 코드 방역조치로 영업에 손해를 입었지만 손실보전금 지원 대상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매출이 감소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그렇지만 매출액보다. 매입액이 더 크게 발생해 결과적으로는 적자로 소득액이 감소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코로나 거리두기로 인해 지난해 12월 31일 폐업하게 된 점주는 손실보전금을 신청했지만 영업 기준일이 12월 31일로부터 측정되어 하루 차이로 손실보전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확인지급 대상자 조회가 필요한 이유
확인지급 대상자 조회가 필요한 이유

확인지급 대상자 조회가 필요한 이유

저처럼 여러분들이 1차 2차 증명 지급을 통하여 지급을 받았거나 혹은 나는 이 수입 감소 기준에 부합하려면 신속 지급 대상자가 아니다고 하면 증명 지급을 통하여 지급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굉장히 높은 겁니다. 여러분들이 올바르게 기준 안으로 내놓은 수입 감소 구간에 그러므로 본인이 매출이 100 명확하게 본인이 신고한 부가세 금액 그대로도 수입 감소가 맞다고 하면 13일 날 증명 지급 신청을 통하여 정보를 첨부하고 그대로 진행이 되는 겁니다.

증명 지급 서류는 사실 별게 없고 사업자 등록증이나 여러분들이 신고한 부가세 과세 표준증명원을 별도로 첨부하면 되는 겁니다. pc나 모바일 원하시는 대로 첨부를 하고 진행을 하면 되고 추후에 13일 날 제가 진행을 하면서 영상을 만들어 드릴 테니까 그대로 여러분들이 그러므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 기간 및 방법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 기간 및 방법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 기간 및 방법

1. 신청 기간 신청기간은 2022년 7월 29일금까지 입니다. 2. 신청 방법 1 에서 온라인을 통하여 신청 가능 2 직접적으로 방문을 통한 신청 공동 인증서가 없는 등 온라인으로 인증이 불가한 상태라면, 소진공 지역센터에 직접적으로 방문하여 신청도 가능합니다. 7월 8일부터 가능하며, 방문 전에 반드시 콜센터15330100로 방문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방문 예약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하여 안내해주기 때문에, 준비해두었다가 방문 예약일에 지참하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청 후 지급받으신 몇몇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지급이 더 빠르게 되는 것 같다고 합니다. 부득정 경우에는 어쩔 수 없지만, 웬만하면 온라인을 통하여 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각지대가 생긴 원인

크게 두 가지를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매출액만을 기준으로 해야하는 점입니다. 매출액 기준은 소상공인의 수입구조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매출이 늘었지만 매입이나 인건비가 늘어나면 결과적으로는 소득액이 감소합니다. 그렇지만 현재의 손실보전금은 단순히 매출액만을 반영하여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두 차례 원인은 폐업 기준일이 지난해 12월 31일로 오미크론이 대유행한 현재 해 상반기는 제외되었다는 점입니다.

자영업자들은 국세청이 보유한 과세인프라를 활용하면 매출액과 매입액 같은 것을 파악할 수 있음에도 손실보전금은 매출액만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고 더 나은 방향을 고려하길 목소리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 모두가 행정부가 보상하기 쉬운 방향으로 해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소상공인들이 정부의 코로나 거리두기 조치로 손해를 치른 만큼 소상공인이 원하는 조건에 최대한 맞추어 지급해야 할 것을 제언하였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사각지대 경우 2

한 인테리어업자는 코로나 악성 코드 방역조치로 영업에 손해를 입었지만 손실보전금 지원 대상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확인지급 대상자 조회가 필요한

저처럼 여러분들이 1차 2차 증명 지급을 통하여 지급을 받았거나 혹은 나는 이 수입 감소 기준에 부합하려면 신속 지급 대상자가 아니다고 하면 증명 지급을 통하여 지급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굉장히 높은 겁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 기간 및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