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륙의 이동이 시작되는가 방역완화 시사

China 대륙의 이동이 시작되는가 방역완화 시사

중국에서 이번달에 2차례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방역을 완화하게 된 이유와 그 파급효과, 그리고 관련 산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단순하게 알아봅시다. 지난 11월 24일, China 티베트 신장자치구의 우루무치에 있는 아파트에서 화재가 일어나 10명이 사망했습니다. 문제는,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의 일환으로 아파트 출입이 불가능하도록 쇠사슬이 쳐져있었으나 이 때문에 주민들이 탈출하지 못해 사망자가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정유사 가동률 상승과 석유 도입량 증가
정유사 가동률 상승과 석유 도입량 증가

정유사 가동률 상승과 석유 도입량 증가

중국의 정유사 가동률은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올 초만해도 73.5에 불과했던 정유사 가동률은 2월 셋째 주 77.3로 상승했다. 휘발유 상업재고 역시 12월 초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기에 요구 회복을 기대할 수 있어요. 그러나 정유사 가동률은 대체로 춘절 이후로 계절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며 지금의 상승은 계절 상승을 넘어서는 추세적 반등이라고 보기에는 까다로운 것이 시장의 평가입니다. 석유 도입량 역시 2월 들어 반등하면서 정제유 요구 상승 기대를 올리고 있습니다.

수요가 늘어나는 효과라는 면에서는 이견이 없으나, 이 역시 세계적인 유가의 상승을 견인할 정도의 힘을 보일지는 다른 문제입니다. 중국의 석유 소득 내에서 러시아 의존도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산 원유는 브렌트유에 비해 26 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국제시장에서 거래 중입니다.

글로벌 아토피 치료제 시장 도전
글로벌 아토피 치료제 시장 도전

글로벌 아토피 치료제 시장 도전

샤페론의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인 누겔Nugel은 미국에서 임상시험전략 2상을 신청했습니다. 샤페론에서 가장 기대를 갖고 있는 분야이기도 한데요. 시장규모만 약 12조 원에 가깝습니다. 이런 시장에 당차게 도전장을 내밀 수 있었던 이유는 누겔Nugel이 스테로이드 수준의 강력함을 갖고 있으면서 부작용은 없는 아토피 치료제로 확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누겔은 2025년쯤 임상 2상이 종료되어 많은 해외 유명 제약사들도 큰 효과를 기대감을 가지며 본계약 전 단계인 상호합의 체결에 시작하는 모습입니다.

방역 완화의 파급 효과
방역 완화의 파급 효과

방역 완화의 파급 효과

방역 완화가 되어 시민들의 불만도 줄어들고 경기도 다시 살아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폭증하여 시민들이 오히려 집에 웅크려 외출을 하지 않고 있으며, 도시마다. 화장을 기다리는 코로나 사망자로 화장터가 풀가동을 하고 있습니다. 감기약은 일찌감치 품절이 됐고, 한국에 온 China 보따리상들은 대한민국 감기약을 싹쓸이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는 China 고위층, 자산가들의 접대용 선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 기사는 12월 20직선 뉴욕포스트 기사입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중국은 국민들의 백신접종률이 낮은 상태에서 -이마저도 효과가 낮은 시노백 사용- 성급하게 방역을 완화했다.

China 방역 완화

한국화장품제조의 주가가 상승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중국의 코로나 봉쇄 완화 기조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시진핑 국가주석은 인민의 생명 안전과 건강이 분명하게 보장되어야 한다며 방역 통제를 새롭게 재편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던 중국이 갑작스레 위드 코로나로 돌아선 이유는 China 인민들 중심으로 퍼진 백지시위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현재 해외 등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에게 5일간의 강제 격리와 3일 동안의 자택 건강 관찰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China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발표에 의하면 내달 8일부터 입국자 격리조치가 해제되고 출발 48시간 전에 실시한 PCR 음성 결과만 있다면 입국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주된 소비층이었던 중국이 코로나 방역 완화 대책 기조로 전환함에 따라 국내 얼굴에 바르는 크림 기업의 주가가 수혜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측 공급상승 요인

위와 같은 이유에도 중국의 리오프닝에 따른 석유 요구 증가는 이미 그야말로 나타나고 있는 사실입니다. 다만 중국의 수요가 늘어나는 과정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공급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가격 상승 압력을 줄이게 됩니다. 현재는 미국 측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에 올해를 전망할 때 대다수의 견해는 ESG 드라이브로 미국의 셰일 생산량이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시설투자 역시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으나 현재는 반대의 현상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셰일 중심으로 석유 생산량은 늘어나고 있으며 국제유가의 조정에도 불구하고 시설투자를 지난해 4분기까지 늘렸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2월 13일에는 조 바이든 최고 지도자의 2분기 추가 전략비축유 방출 발표가 있었습니다. 2월 들어 공개된 미국 주된 지표들이 일제히 시장 예상을 상회하면서 미국의 장단기 국채금리는 급등했다.

추가 Q번호표 작성 방법 및 매뉴얼

Q번호표 작성을 한다면 발급된 QR코드를 갖고 손쉽게통과 가능합니다.

매번 묻는 질문

정유사 가동률 상승과 석유 도입량

중국의 정유사 가동률은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아토피 치료제 시장

샤페론의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인 누겔Nugel은 미국에서 임상시험전략 2상을 신청했습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역 완화의 파급 효과

방역 완화가 되어 시민들의 불만도 줄어들고 경기도 다시 살아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