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대출 연말정산 세액공제에 관련해 서 조건, 환급방법, 필요서류

학자산 대출 연말정산 세액공제에 관련해 서 조건, 환급방법, 필요서류

실용적인 정보 연말정산 소득, 세금공제 자료조회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연결하기 로그인필요 근로자가 회사를 이직한 경우, 전 회사가 지급명세서를 연도 중 제출하면 이직한 근로자가 홈택스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중도퇴사자 지급명세서 서비스를 개선하여 퇴사자들의 연말정산 서비스의 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퇴사자,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지급명세서가 홈택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당문의사항 글 제일 하단 QA 23번 문항 검증 바랍니다.

1. 간소화자료 일괄공급 서비스 제도는 의무사항인가요? 간소화자료 일괄공급 서비스 제도는 일괄제공을 신청한 회사와 근로자에 관하여 성실신고를 지원해주고 연말정산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되어진 제도입니다.


imgCaption0
연말정산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자주 묻는 질문

휴직자, 중도퇴직자, 이직자의 연말정산은 휴직자의 경우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 문의하여 연말정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퇴사자는 퇴사한 회사로부터 미리 정산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았을 것입니다. 중도퇴사자는 이를 갖고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 되고 이직자는 이직한 회사에 제출합니다. 카드사용분, 의료비가 실제와 다른 경우는 영수증과 같은 검증 데이터를 제출해야 합니다.

기본사항 입력

위에서 확인했던 부양가족을 이제 등록합니다. 전 위에서 등록했던 부모님이 여기서 한꺼번에 안뜨더라구요. 그래서 수동입력으로 추가했습니다. 그러나 또 경로우대 항목이 N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갸우뚱 거리면서 공제요건을 다시 확인해보니 만 70세 이상이면 가능하다고 해서 바로 Y로 변경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도 입력되어 있었으나 이런건 자동으로 안되는게 살짝 아쉬웠습니다.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위처럼 근로자 명단을 등록했다면 제대로 등록뒤었는지 검토하는 절차도 꼭 필요합니다. 일용직 등 연말정산 대상이 아닌 자를 연말정산간소화자료 일괄제공서비스에 신청한 경우라면 그 근로자를 편집하는 절차도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근로자 등록화면입니다. 왼쪽 하단을 보시면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해둔 것이 보일것 입니다. 어떤 근로자를 기록되었는지 확인하거나 등록한 후 수정할 부분이 있거나 취소할 부분이 있다면 위의 메뉴를 통하여 해볼 수 있습니다.

혹은 위에처럼 확인, 정정할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자료 일괄공급 서비스 원천징수의무자(회사) 메뉴들 중 ”회사신청(연말정산 대상 근로자 명단) 내역 검증 및 관리” 메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됩니다.

자녀 교육비 추가 공제

저는 제 아이의 교육비가 홈택스에서 조회되지 않은 항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납입 확인증을 받아뒀고 이를 여기서 추가변경 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 외에도 의료비안경구입비나 기부금, 월세 기타 홈택스에서는 자동으로 등록되지 못한 항목들이 충분히 있을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항목들은 바로 챙기셔야 합니다. 바로 챙기는 만큼 챙겨줍니다. 헥헥 이와 같이 수정한다고 반영되는 건 아니겠죠? 필요한 서류는 회사에 제출해서 증빙하면 나중에 공감 될 것입니다.

작성 및 확인이 끝났으면 간편제출을 해줍니다. 그리고 백업차 PDF 다운로드도 해둡니다.

Q. 주의사항 있나요?

2021년 12월 1일 부터 2022년 1월 19일까지 홈텍스 혹은 손텍스에서 접속하여 확인동의절차를 진행 해주세요. 하지 않을시 근로자의 자료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일괄공급 대상자 등록한 근로자가 해당 기간동안 홈텍스 혹은 손텍스 접속하면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안내되니 신청은 어렵지 않습니다.

Q. 근로자가 실수로 민감정보 삭제 했어요. 복구 가능한가요? 민감정보 삭제 자료집은 복구 불가능합니다. 단 삭제한 자료에 대한 공제는 증명서류를 첨부하여 회사에 제출하거나, 종합소득 소득 신고 혹은 경정청구를 통하여 신청하시면됩니다.

Q. 중간에 회사를 그만 둔경우, 2개의 회사로부터 모두 간소화 자료일괄 제공받을 수 있나요? 이직 후 회사에만 간소화 데이터를 일괄 제공합니다.

2022년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대상이실 경우 보통 기업 월급에서 환급금이 포함되어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부도,폐업이나 임금체불기업에 소속된 근로자가 연말정산 환급금을 별도로 요청해 받을수도 있습니다. 만약 환급세액이 5천만원이상인경우 별도 계좌개설신고서를 제출해야하기도합니다. 보통 근로자분들 통장에 지급되는 연말정산 환급금은 2월이나 3월 급여 지급일에 포함되어 지급됩니다. 세무서에서는 기업에게 한꺼번에 환급하거나 개별적으로 환급합니다.

2021년의 경우 코로나19등으로 인해 조기환급으로 지급되었습니다. 기업에서 환급금을 지급할경우 일괄환급으로 3월 19일보통 말일에 지급되었습니다. 만약 아래 근로자 개별환급 대상일경우 3월 25일까지 환급금을 신청한경우 3월 31일에 개별지급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귀속 2022년연말정산 환급금 신청과 지급일정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자주 묻는 질문

휴직자 중도퇴직자, 이직자의 연말정산은 휴직자의 경우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 문의하여 연말정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사항 입력

위에서 확인했던 부양가족을 이제 등록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위처럼 근로자 명단을 등록했다면 제대로 등록뒤었는지 검토하는 절차도 꼭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