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60대 평상시 가정에서도 혈압 측정 관리가 필요한 이유

50대 60대 평상시 가정에서도 혈압 측정 관리가 필요한 이유

보통 일반적으로 혈압을 12080mmHg을 권장으로 하지만, 60대 이상에서 정상 혈압 수치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미만이며 이완기 혈압이 90mmHg 미만입니다. 혈압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정상 수치범위가 차이 나기 때문에 본인의 나이대에 맞는 정상 혈압 수치를 목표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60대 이상인 분들의 혈압 관리를 위한 분명한 정보들에 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60세 이상 노인들의 경우 체내로 들어온 약물을 대사하고 배출하는 능력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체내의 수분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증가함에 따라 고혈압 치료에 있어서 이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젊은 성인에 비해 노인의 경우 더 낮은 용량부터 약물을 사용하며, 혈압이 과도하게 조절되거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용량을 조절해 나가야 합니다.


노인 고혈압의 특징
노인 고혈압의 특징

노인 고혈압의 특징

노인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혈관 탄력이 약해지고 경직되므로 수축기 혈압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이완기 혈압은 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진단 기준이 성인 기준에서 변화하는 것은 아니라서, 노인성 고혈압 진단 기준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입니다.

노인의 경우 독립 신경계의 항상성 유지 능력이 저하되어 있어 혈압 변동이 많고, 혈압 측정 결과가 실제 혈압과 차이가 흔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노인의 약물 대사와 배설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약물 부작용이 발생하기 쉽고 지속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혈압 치료는 젊은 성인과 다르게 당뇨나 뇌혈관 질환 등의 노인 질환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젊은 성인에 비해 고혈압 치료의 2차 예방 효과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자택에서 사용하기 간편한 혈압계
자택에서 사용하기 간편한 혈압계

자택에서 사용하기 간편한 혈압계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활용하는 수동식 혈압계는 분명한 혈압 측정이 가능하지만, 혼자서 사용하기가 불편하므로 휴대하기 편하고 손가락이나 손목에서 혈압을 측정이 가능한 전자혈압계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 관리가 필요한데 회식 자리 및 술자리에서 신경 쓰이시는 분들, 출장 및 외근이 잦으신 분들에게는 휴대용으로 간단하게 혈압 측정이 가능한 자동혈압측정기가 좋습니다. 활동이 많거나 앉은 자세에서 혈압 측정하기가 힘드시다면 지금은 갤럭시 워치나 스마트 링에서도 혈압 측정과 연관 편의 기능들을 간단하게 사용 가능하므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고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감귤류 과일이 추천됩니다.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 C와 포도당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근대와 비트도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채소와 과일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당근, 토마토, 시금치, 양파는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지방이 많은 생선과 호박씨도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흰밥 대신 잡곡밥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잡곡밥에는 혈압을 낮추는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반면에, 고혈압에 해로운 음식으로는 고소한 음식과 고열량, 고지방, 고당류의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50대 60대 고혈압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음식관리 된장, 간장, 다리, 절임 등 소금을 많이 붙잡으며 잡고 식습관 일본인은 염분을 너무 많아 있다고 합니다. 식염에 많이 포함되는 나트륨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염분의 과잉 섭취는 피하고 감염을 유의합시다. 좋은 운동을 습관 가지기 걷기나 평평한 길로 자전거 여행, 느린 수영 등 운동은 고혈압 개선,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고혈압의 인원은 운동에 의해서 혈압이 높은 리스크도 있어서 급격한 불가한 운동은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만 주의하기 무게가 늘어나면 심장에 부하가 언제나 걸린 상태인 데다. 지방이 많아짐으로써 독립 신경이나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면서 교류 신경이 우위에 될 것으로 혈압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만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방질 섭취 량을 억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담배 피우지 말기 담배는 피우면 곧 혈압이 급상승했고 그 이후에도 혈압이 높은 상태가 계속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인 고혈압의 특징

노인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혈관 탄력이 약해지고 경직되므로 수축기 혈압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이완기 혈압은 낮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택에서 사용하기 간편한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활용하는 수동식 혈압계는 분명한 혈압 측정이 가능하지만, 혼자서 사용하기가 불편하므로 휴대하기 편하고 손가락이나 손목에서 혈압을 측정이 가능한 전자혈압계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고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