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과병원 젊은 고혈압,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제주도내과병원 젊은 고혈압,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고혈압은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만성 질환입니다. 이 글은 고혈압에 대한 원인, 증상, 관리 및 예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조기 발견과 적절한 관리가 필수적이며,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혹은 고혈압성 심장질환은 정상 수치를 초과하는 혈압 상황을 의미합니다. 혈압은 심장이 몸 전체로 혈액을 밀어내는 압력을 말하며, 수축기 압력과 이완기 압력으로 표시됩니다.

유전적 요인, 비만, 흡연, 과음, 고열식품 섭취, 스트레스 등이 고혈압의 주요 원인입니다. 나이, 성별, 인종, 가족력과 같은 요소도 고혈압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고혈압 예방방법

고혈압 예방방법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고혈압 예방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들로 보입니다 1. 규칙적인 운동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추구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과 근력 운동을 조합하여 운동 습관을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2. 건강한 식단 저나트륨, 고칼슘, 고칼륨 식단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식이 요법인 DASH식이 접근법으로 고혈압을 통제하는 식단는 과일, 야채, 신선한 고기, 양파, 견과류 등을 포함하며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싱겁게 먹기

경증 고혈압 환자에서 4주간 염분 섭취를 1일 3g으로 줄인 결과 1일 12g의 염분을 섭취한 경우에 비해 수축기 혈압은 16mmHg, 이완기 혈압은 9mmHg 정도 감소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일일 권장 소금 섭취량의 수 배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에서는 미각이 저하되어서 간을 더 짜게 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므로 요리를 할 때에 염도계를 사용하고 가급적 국물은 먹지 않으며, 간을 더 하기보다는 재료 고유의 맛을 음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술의 종류에 독립적으로 그 술에 맞는 잔으로 한 잔 에서 두 잔 까지는 혈압을 약간 낮추는 효과가 있지만, 그 이상은 혈압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음주는 여러 가지 암과 치매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술은 줄여서 일주일에 한 두번, 한 번에 한 두잔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약물 치료

관상동맥질환 등의 동반 질환이 없는 경우, 노인에서는 고혈압의 첫 치료로 보통 이뇨제나 칼슘 채널 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 등을 사용하게 되며, 처음 혈압이 너무 높거나 단일 제제로 잘 조절되지 않을 경우 약을 두개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혈압이 잘 조절되면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의 환자에서 고혈압 약은 장기간 이어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을 복용하면서 혈압이 조절되고 있는 상태라서 환자가 임의대로 약을 중단하게 되면 결국 혈압은 다시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약의 조절은 환자가 마음대로 하기보다는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해서 결정하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진료실에서 혈압이 평소보다. 높게 측정되는 백의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 약을 복용하면서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져서 실제로는 저혈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혈압 소개

고혈압으로도 보고된 고혈압은 혈압 수치가 상승하는 것이 특징인 보편적인 의료적 상태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각한 건강상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동맥벽에 대한 혈액의 힘이 지속해서 너무 높을 때 발생합니다. 혈압은 수은(mmHg)의 밀리미터 단위로 측정되며 확장기압에 대한 수축기압(예: 120/80mmHg)이라는 두 가지 숫자를 사용하여 표시됩니다.

정상 혈압은 일반적으로 약 12080 mmHg로 간주됩니다. 고혈압은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뚜렷한 원인이 없는 반면 이차성 고혈압은 근본적인 의료적 상태에 의해 발생합니다.

고혈압에 관한 QA

Q 고혈압이란 무엇인가요?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지속해서 높은 상황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 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 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됩니다.

Q 고혈압의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혈압의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비만, 약물 부작용, 신장 질환, 호르몬 이상, 흡연, 과다한 소금 섭취,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단 및 알코올 섭취 등이 있습니다.

Q 고혈압이 없으면서도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있나요? 네, 맞습니다. 고혈압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대부분은 천천히 진행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혈압 검사를 받아 혈압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혈압 예방방법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싱겁게 먹기

경증 고혈압 환자에서 4주간 염분 섭취를 1일 3g으로 줄인 결과 1일 12g의 염분을 섭취한 경우에 비해 수축기 혈압은 16mmHg, 이완기 혈압은 9mmHg 정도 감소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약물 치료

관상동맥질환 등의 동반 질환이 없는 경우, 노인에서는 고혈압의 첫 치료로 보통 이뇨제나 칼슘 채널 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 등을 사용하게 되며, 처음 혈압이 너무 높거나 단일 제제로 잘 조절되지 않을 경우 약을 두개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