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2종 운전면허 온라인 갱신방법 인터넷 갱신 총정리

1종 2종 운전면허 온라인 갱신방법 인터넷 갱신 총정리

운전면허증을 분실해서 재발급을 받으러 경찰서를 다녀왔어요. 원래 인터넷을 통해 재발급이 가능하다고 해서 신청을 하려고 했으나 사진 변경이 안 돼서 결국 직접 찾아가게 되었죠. 과거 면허증 사진이 운전면허증을 갱신할 때 응시장소 즉석캠코더로 급하게 찍은 것이라 추했기 때문에 재발급하는 김에 사진도 같이 변경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경찰서와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은 도로교통공단에서 경영하는 시험장이어야 하며 사설 운전학원이 아닙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재떼려면 즉시 발급이 가능한데 사람이 많으면 늦어지는 구조입니다. 보통 업무시간 내 13시간 이내에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경찰서에서 떼려면 23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장소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장소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장소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는 전국 면허 시험장과 파출소 대중교통 민원실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경찰서의 경우 일부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가 불가능한 곳이 있으니 미리 이를 꼭 확인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강남 경찰서의 경우 적성 검사, 면허 갱신 일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강남 경찰서의 경우 강남 파출소 바로 옆에 있는 강남 면허 시험장에서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적성 검사 시에는 이와 별개로 신체 검사도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병원에서 진행했던 건강 검진 결과 등을 행정 정보 공동 이용 동의 시 바로 활용이 가능하며, 건강 검진 결과가 없거나 행정 정보 공동 이용 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 면허 시험장에 있는 신체 검사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단, 신체 검사장이 없는 시험장이 일부 있으니 이를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면허증 반납으로 하는 운전졸업
면허증 반납으로 하는 운전졸업

면허증 반납으로 하는 운전졸업

최근고령운전자의 자진 면허 반납은 2019년 사업 시작 이후 3년20192021년 동안 지속해서 2 대에 불과합니다. 각 지자체는 면허 반납 이후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과 인센티브 지원신청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2020년부터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하여 운영 중입니다. 면허 반납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시 준비물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시 준비물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시 준비물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건 공인인증서,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jpg 파일만 가능합니다. 과거 면허증 사진과는 달라야 합니다. 사이즈는 350×450입니다. 사이즈가 다르다면 그림판이나 포토샵으로 사이즈를 맞추면 됩니다. 건강검진 내역도 필요합니다. 2년 이내 건강검진 내역이 필요하지만 건강검진을 국민건강보험과 연계돼있는 병원에서 했다면 자동으로 연계가 됩니다. 자동 연계되었다면 별도 준비는 하지 않아도 된다 1종 면허 적성검사 수수료는 13,000원 2종 면허 갱신 수수료는 8,000원이다 안전 운전 통합민원은 e운전면허 홈페이지 에서 변경된 이름이다 면허증 발급 면허증 발급은 직접 방문해 수령합니다.

최근에는 주민센터에서도 운전면허 발급이 가능합니다.

고령운전 졸업 혜택

지원 혜택 또한, 지자체 별로 다릅니다. 보통 10만 원 정도 충전된 교통카드, 지역화폐, 상품권 등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면허증을 반납하면 최초 1회 10만 원이 충전된 선불 교통카드를 지원합니다. 분실 시 재발급 불가 경북 안동, 상주시는 30만 원 상당의 보상금을, 경남 진주시는 5년간 시내버스 무료승차권을 지원합니다. 전납 순천시는 5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 아니면 50만 원의 순천사랑상품권을 지급하며,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반납 카드를 추가 발급 시 전남 지역 식당, 편의시설 등 가맹점에서 530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온라인 갱신 사진규격

운전면허 온라인 갱신 사진규격은 보통 여권사진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사진을 사용할 수 없고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3.5cm times 4.5cm 컬러사진만 가능합니다.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없거나 흑백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배경은 아무것도 없는 흰색배경이어야 하고 얼굴은 정면을 응시하고 기울어지지 않은 사진이어야 합니다. 온라인 갱신 할 때 업로드 할 수 있는 사진은 250KB 이하의 가로 350픽셀, 세로 450 픽셀의 JPG파일만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및 재발급 수수료는 어떤 면허증을 발급하느냐 따라서 4가지로 나뉩니다. 운전면허를 온라인으로 갱신 신청 하셔도 수령하시는 곳은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거주지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가까운 곳으로 수령신청하면 됩니다.

적성검사, 면허갱신 연기 신청 하는 법

적성검사, 면허갱신 기간에 질환 아니면 재난,해외 체류,군 복무,법정구속 등 불가피한 사정 의해 적성검사갱신를 받기 힘든 경우 그 사유가 해제될 때까지 적성검사를 연기하거나 갱신 기간 이전에 미리 운전면허증을 갱신할 수 있어요. 반드시 적성검사,면허갱신 기간 종료일 이전까지 연기 신청을 해야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

운전 면허 갱신, 적성 검사는 전국 면허 시험장과 파출소 대중교통 민원실에서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면허증 반납으로 하는

최근고령운전자의 자진 면허 반납은 2019년 사업 시작 이후 3년20192021년 동안 지속해서 2 대에 불과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시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건 공인인증서,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jpg 파일만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