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등본초본 인터넷발급

건축물대장 등본초본 인터넷발급

건축물대장 인터넷발행 방법정부24 먼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했을 때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정부24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건축물대장을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 방문, FAX, 우편, 모바일 등 5가지 방법이 있으며, 발급에는 1건당 500원, 열람에는 1건당 300원의 수수료가 부과가 됩니다. 단, 웹 발급열람시에는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무료 정부24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신청한 다음에는 회원비회원 신청을 선택하게 되는데 비회원 신청을 하더라고 공동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imgCaption0
Step 1 소재지 선택

Step 1 소재지 선택

대한민국 법원에서 경영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래 빨갛게 물든 부분 네모를 클릭합니다. 열람시 5가지간편소재지번도로명고유번호지도 찾기 중에서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요간편 검색으로 진행하셔도 충분합니다. 열람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 잠실대장 리센츠아파트 215동 2004호의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열람해 보겠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부동산구분에서 집합건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집합건물에 속하는 부동산은 아파트, 연립, 다세대, 오피스텔 등이 있습니다.

부동산 소재지를 확인하셨다면, 선택 버튼을 통해서 다음으로 넘어가 전부일부를 선택합니다. 등기사항증명서 전체적 내용을 열람해 볼 예정이므로 전부를 선택합니다. 다시 다음 버튼으로 누르고, 최종으로 주문등록번호 공개여부를 체크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을구 소유권 이외의 권리에 관한 정보

전세권, 저당권 등의 권리가 표시됩니다. 근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다면야 국채 금액과 채무자 등이 기입됩니다. 을구에 기록사항 존재하지 않음 이라고 쓰여진 상태가 가장 좋긴 하지만, 대점은 부동산은 그렇지 못합니다. 보편적인 매매시 근저당을 승계받지 않거나 특수한 상황이라 아니라면, 특약사항에 말소를 조건으로 계약사항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경매나 매매시 가장 소중한 부분이 여기 을구인데요. 다음번에 세부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제가 샘플로 떼본 해당 물건지는 정말 깨끗하네요. 그 자주보이는 대출근저당도 없는 물건이네요. 2005년 당시 분양가가 6.2억원으로 확인되는데요.23년 6월 기준 실거래 기준 조금은 22.5억이니 역시나 입지가 깡패인 곳입니다.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

등기부등본은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제부에는 해당 부동산 물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고, 갑구에는 소유자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을구에는 소유권 외의 여러가지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확인해야 할 점은 갑구와 을구입니다. 갑구에서는 소유자 정보가 제대로 일치하는지, 근저당 등의 부채가 없는지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을구에서는 부동산의 상태, 채권자 등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열람발행 시기는?

상황별로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매매시 잔금 치르기 전까지 최소한 3번계약전계약당일잔금일전은 떼어 보시기를 긍정적 권장드립니다. 또한, 계약 당일에도 등기부등본을 무조건적으로 당일 날짜로 확인해야 합니다. 가계약 이후에도 근저당 등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잔금 지불일 이전에도 동일한 이유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Step 1 소재지 선택

대한민국 법원에서 경영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래 빨갛게 물든 부분 네모를 클릭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을구 소유권 이외의 권리에 관한

전세권 저당권 등의 권리가 표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

등기부등본은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