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 퇴사 처리 실업급여 조건 자발적 해고 요청서 이직확인서 퇴사자 퇴사후

자진 퇴사 처리 실업급여 조건 자발적 해고 요청서 이직확인서 퇴사자 퇴사후

4대보험 중 자기가 가장 선호하는 보험은 바로 고용보험입니다. 처음 이유금리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월급에서 공제해가는 4대보험료 중 고용보험료 보험료율이 가장 낮기 때문입니다. 물론 산재보험은 사업주만 부담하므로 자기가 내는 보험료는 0원이지만 논외로 합니다. 각 보험의 보험료율을 따져보시면 국민연금은 4.5, 건강보험은 3.545에 장기요양보험까지 내야 되는데, 고용보험은 0.9만 내면 됩니다. 만약 내 월급이 300만원이라고 하면 국민연금은 135,000원을 내야되는데 27,000원만 내면 됩니다.

매월 원천공제로 빠져나가는 금액들을 보고 있으면, 내야되는 것은 잘 알지만 아쉽게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당장 근 시일내에 나한테 닥칠 수 있는 실업이라는 큰 위험에 관해 안전장치가 되기 때문입니다.


실업급여 신청하기
실업급여 신청하기

실업급여 신청하기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설명을 마쳤으면 워크넷에 들어가서 구직신청을 하면 됩니다. 구직신청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상세하게 적어뒀다. 워크넷 구직신청 하는 방법 이와 같이 이직확인서,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 워크넷 구직신청 세 가지를 모두 완료했다면,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급 자격 신청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난 성동광진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했다.

신청서를 제출하면 1차 구직 인정일이 정해지고, 예약증을 줍니다. 난 아마 장기 수급자라 온라인 출석이 불가한 듯했다. 반복장기 수급자는 1차 실업인정일에 필수로 출석해야 한다고 합니다. 5월 1에 고용센터에 출석을 하면 ”취업희망카드”라는 걸 줍니다. 여기에는 수급자격증과 구직급여, 소정급여, 구직활약 등에 대한 규정이 적혀 있습니다.

실업급여 필요 서류 이직확인서
실업급여 필요 서류 이직확인서

실업급여 필요 서류 이직확인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선 과거 직장과 단기 계약직 알바 각각의 이직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자진퇴사 경우엔 이직확인서가 발급되지 않으니 미리미리 전 직장 이직확인서 발행 요청을 해주면 됩니다. 보통 이직확인서를 신청하면 10일 이내에 발급됩니다. 실업급여 처리를 빠른 하기 위해선 제일 먼저 처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자기가 일했던 단기 알바에선 월급 처리가 된 후 5일 내에 발급되었습니다. 이직확인서가 제대로 발급되었는지 확인하려면 고용보험 모바일이라는 앱에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선 미리 고용보험 모바일을 다운로드한 후 로그인해 두면 좋습니다. 이직확인서가 제대로 처리되었는지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럴때 과거 회사와 단기 아르바이트했던 기업 두 곳의 이직확인서가 있어야만 합니다.

실업급여구직급여 지급절차
실업급여구직급여 지급절차

실업급여구직급여 지급절차

구직급여 신청기간 구직급여 신청 기간은 퇴사한 다음날부터 12개월 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만약 12개월1년이 경과하면 지급받을 소정급여 일수가 존재하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을 수가 없습니다. 퇴사 후 1년이 경과하거나 재취업을 하면 구직 급여가 활동 지급되지 않으니 퇴사 후 바로 거주지 고용센터를 방문하셔서 실업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참조하여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최대 270일까지 지급이 가능하며 잔여 급여가 활동 존재하더라도 퇴사 후 1년이 경과하면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구직 급여액 산정방법 구직급여액의 산정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하기

위에서 얘기한 조건들이 갖추어지면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중 퇴사 전 18개월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80일이 넘는지를 확인해야 되는데, 한 직장에서만 쭉 다닌 경우라면 숙제 없겠지만 단기간 근로를 했다거나 이직이 잦았던 경우 이것을 하나하나 계산하기 힘들 수 있어요. 이럴 경우 인터넷에서 내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조회하실 수 있어요. 가입이력 조회를 위해서는 근로복지공단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직장 업무로는 수도 없이 들락날락 거리는 곳이지만 개인업무로는 들어온 경우는 처음입니다. 아마 실업급여연관 문제가 아니라면 자주 들어오는 곳은 아닐 것 같다. 토탈서비스 사이트에 들어왔으면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로그인 화면에 들어왔으면 기본적으로 사업장으로 체크 되어있는데, ①개인 탭으로 선택해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급여 신청하기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설명을 마쳤으면 워크넷에 들어가서 구직신청을 하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급여 필요 서류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선 과거 직장과 단기 계약직 알바 각각의 이직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업급여구직급여 지급절차

구직급여 신청기간 구직급여 신청 기간은 퇴사한 다음날부터 12개월 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