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직 공무원 직렬 농업직 시험과목응시자격자격증하는 일연봉

지방직 공무원 직렬 농업직 시험과목응시자격자격증하는 일연봉

예년보다. 공무원 경쟁률이 떨어졌다는 최근 뉴스기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경쟁률이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높은 경쟁률입니다. 안정된 근무환경이 청년들에게는 매력적이죠. 오늘은 공무원 중 사회복지직 시험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근무처는 동사무소나 시청이나 구청관할 사회복지시설입니다. 이곳에서 일을 하게 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일반 행솔직 공무원과는 다른 일을 합니다.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들을 지희망하는 근로를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영유아 보육등에 연관된 일을 하게 되는 것이죠. 주로 힘든 계층을 위해 지원을 하는 일을 담당하기 때문에 업무가 과중할 수도 있으나 거기에서 오는 보람 또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7급 고용노동직 시험과목

7급 고용노동직 시험과목

7급 고용노동직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영어와 한국사의 검정능력시험에서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첫번째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에서 2등급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또한 영어에서는 아래 표의 최저점수를 넘겨야 합니다. 1차 시험과목 PSAT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세 과목 모두 5지선다. 25문항 2차 시험과목 헌법, 노동법, 행정법, 경제학국제경제과학 포함 4과목 모두 4지선다.

7급 공무원 응시 연령 하향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으로 2024년부터 7급 국가공무원 시험 응시연령이 20살 이상에서 열여덟살 이상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다만, 7급 교정직렬과 보호직렬 응시연령은 현재와 같이 20살 이상으로 유지됩니다.

행정안전부가 지방공무원 응시연령을 18세로 하향하는 ”지방공무원 인사규칙안”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할 예정이기 때문에 7급 지방직 공무원 응시연령도 곧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경쟁률

2022년 사회복지직 9급 공무원은 17개 시도에서 지방직으로 선발했습니다. 전국을 기준으로 봤을 때 총 2136명을 선발하는데 17379명이 원서접수를 했습니다. 평균 경쟁률은 8.1 1이었습니다. 또한 2022년 사회복지직 9급 공무원의 응시율은 78.4였습니다. 그래서 실질 경쟁률은 6.4 1이었습니다. 9급 일반행솔직 공무원 경쟁률이 100대 1에 가까운 것을 비교해보시면 비교적 낮은 경쟁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2022년 17개 시도별 사회복지직 9급 공무원 경쟁률입니다.

2023년 서울특별시 지방직 9급 자격증

가. 직렬별 가산대상 자격증 소지자 행정직, 세무직 9급의 경우, 변호사 등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면야 총점의 5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1점으로도 합격과 불합격이 갈리는 공무원 시험일수록 가산점은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변호사나 공인회계사와 같은 전문직의 경우 취득이 아주 힘든 시험이니만큼 유명무실합니다. 하실수도 있습니다. 기술직은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으로 충분히 5의 가산점을 챙기기에 비교적 수월하니 이 직렬의 수험생들은 거의 모든 가산점을 가지고 시작해야만 되는 점을 유념해두셔야 합니다.

나. 필수 자격증해당 직렬 응시에 필요한 자격증, 면허증, 경력 자격증이 있다면야 가산이 되는 다른 직렬과 달리,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한 직렬도 있으니 꼭 확인해야합니다.

선발예정인원 및 시험과목

2023년 7급 국가직 공무원 선발예정인원은 총 720명입니다. 아래 표에 직렬별 선발예정인원과 제1차, 2차 응시과목에 관하여 상세하게 기술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급 국가직 1차 시험은 psat으로 직렬에 독립적으로 모두 동일하며 1차, 2차 모두 선택형 필기시험으로 진행됩니다. 2022년도 합격선을 직렬별로 추가해 놓았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과목

사회복지직 9급 공무원의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사회복지학개론, 행정법총론 5과목입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는 우리들이 고등학교에서도 배운 과목이기 때문에 낯설지가 않은데 사회복지학개론, 행정법총론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예를 들어 시험이슈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왼쪽의 문제가 사회복지학개론 문제이고, 우측이 행정법총론 문제입니다. 사회복지학개론은 사회복지에 대한 기본개념과 각종이론들에 연관된 이슈를 다루고, 행정법총론은 행정부를 구성하는 체계 및 법에 대한 이슈를 다루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7급 고용노동직 시험과목

7급 고용노동직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영어와 한국사의 검정능력시험에서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급 공무원 응시 연령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으로 2024년부터 7급 국가공무원 시험 응시연령이 20살 이상에서 열여덟살 이상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경쟁률

2022년 사회복지직 9급 공무원은 17개 시도에서 지방직으로 선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