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후 미취업자 연말정산 방법
2022년 1월이 되면 2021년 귀속 연말정산을 시작하게 됩니다. 잘 활용하면 제 13월의 월급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공제 항목을 잘챙기면 연말정산을 환급받을수 있어서 꼭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연말정산은 여러 경우가 많아서 복잡하다고 느낄수도 있는데요. 특히 내가 중간에 이직해서 회사를 바꾸거나 중도에 퇴사해 근무를 하지 않을경우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하신분들도 계실거 같습니다. 여기서 년중에 퇴사한 경우란 퇴사후 12월 31일까지 실업상태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9월에 퇴사후 10월12월까지 실업상태인 경우에는 연말정산 하는방법입니다.
Contents
월세 세액공제 조건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이어야 합니다. 2.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에는 및 세대주가 주택 관련 공제를 받지 않았다면 세대원도 가능합니다. 3. 주거용 오피스텔2013년 8월 13일 이후 최초로 월세액을 제공한 것부터가 공제가능, 고시원2017년 귀속연말정산분부터 고시원에 대한 월세액도 요건을 충족하면 공제가능 이러한 것들을 포함한 주택입니다.
2019년부터는 국민주택규모85이하의 주택이거나,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참고해서 둘 중에 요건 하나만 충족해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4.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5. 계약자가 근로자 본인이거나 기본공제대상자 이어야 합니다.
퇴사자이직자 연말정산
퇴직 후 실직 상태인 경우중도퇴사자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기간인 5월에 직접적 신고합니다. 종전 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데이터를 토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합니다. 다음 해 3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직접적 조회발급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MY 홈택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전 직장에서 근로 수입 수익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퇴직 후 재취업을 한 경우이직자 현 근무지 근로소득자 소득세액 공제 신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합니다.
종전 근무지 근로 수입 수익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고, 현 근무지의 근로소득과 합산합니다.
중도 퇴직 후 이직한 경우
이제 두 차례 경우죠 퇴직 후에 이직한 경우 가장먼저 연도 중에 퇴직을 했고요 두 차례 회사든 세 차례 회사든 12월 31일 현재 다른 직장을 다니고 있는 경우를 말씀드리는 거죠. 이 경우는 되게 이제 간단해요. 잘 아시다시피 전 직장에서 발급받은 원천징수 영수증을 현 직장에 제출을 하게 되면 소득자 본인의 해야 될 일은 이제 끝나게 되죠. 그 다음부터는 보편적인 연말정산하고 똑같이 진행을 하시면 되고요 다만 이럴때 유의해야 될 거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퇴직 후에 이직하기 전까지 휴식의 기간이 있으셨다.
그러면 그 기간에서 발생한 지출된 공제 항목들은 제외된 제출을 하셔야 된다는 거죠.따라서 예를 들어서 5월달까지 회사를 다니고 퇴사를 5월 달에 하고 그리고 중간에 쉬었다가 8월부터 다시 이직을 해가지고 다른 회사를 다녔다.
휴직한 경우 연말정산
배우자 출산휴가,병가등 여러 이유로 연말정산기간에 휴직중인 경우는 퇴사자가 아니어서 영원히 근로자와 비슷하게 소득을 제공한 다음해 2월에 연말정산을 해야합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임산부 보호휴가 기간중 사용자가 지급하는 출산전후휴가급여는 과세대상 근로소득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휴직자인 경우라도 신용카드,의료비,교육비등 사용액은 근로기간에 사용한것으로 보아 공제 대상이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준비서류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요구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1. 임대차계약서 사본이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에서 요구하는 계약서는 본인이 아닌 기본공제 대상자부모님, 배우자가 대신 계약서를 작성한 경우에도 공제받을 수 있고, 인적공제로 등록되지 않은 부모님이 대신 작성한 계약서나 부인이 쓴 계약서라고 해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2. 무통장입금증 등 월세액을 제공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월세입금내역서, 통장거래내역서 이면 됩니다.
계약서에 있는 집주인 성함으로 이체된 월세 내역만 증빙되면 됩니다. 단, 내가 이체하지 않고 부모님이 이체한 경우라면 공제받지 못합니다. 연말정산의 취지가 근로자 본인이 지출한 소비에 대한 공제이기 때문입니다. 3. 주민등록등본이 있어야 합니다.
년도 중 새로운 입사하게 된 경우 연말정산
1월5월 정도까지 무직이다가 6월 부터 신입으로 취업하게 된경우 연말정산은 어떻게 될까요? 년도중에 입사하게 된경우 6월 일을 시작한날부터 12월 말까지 기간만 연말정산에 해당됩니다. 2월,3월,4월,5월,7월,9월,8월,10월,11월등 년도중 어느달에 입사하든 해당됩니다. 위 처럼 근로제공기간동안에만 공제되는 항목도 있으며 아래처럼 과세기간중 지출한 금액에 관해 공제 가능한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직,중도퇴사,년도중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월세 세액공제 조건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사자이직자 연말정산
퇴직 후 실직 상태인 경우중도퇴사자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기간인 5월에 직접적 신고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도 퇴직 후 이직한 경우
이제 두 차례 경우죠 퇴직 후에 이직한 경우 가장먼저 연도 중에 퇴직을 했고요 두 차례 회사든 세 차례 회사든 12월 31일 현재 다른 직장을 다니고 있는 경우를 말씀드리는 거죠.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