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달러 환율 폭등 상승 원인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기름값 달러 환율 폭등 상승 원인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달러, 엔화, 그리고 원화의 환율 움직임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하락하는 달러, 상승하는 엔화, 그 사이의 원화의 움직임이 관찰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제일 분명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아무래도 달러의 움직임으로 보여집니다. 달러지수가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모습이고, 이는 뒤쪽에서 살펴볼 다른 화폐와의 환율을 고려 했을 때도, 절대적으로 달러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1달을 기준으로 보아도 제일 저점을 형성하고 있으며, 현재 일반적인 수급상황 외에는 기존의 상황을 바꿀만한 큰 이슈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연일 계속되는 연준 인사들의 금리인상 발언 등을 고려했을 때는, 이미 시장에 금리인상이 선반영되어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일본 특징
일본 특징

일본 특징

이를 통해 일본의 양면성을 우리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본은 성장 모멘텀이 부족하긴 하지만, 안전자산으로서 글로벌에 인식되어 있습니다. 탄탄한 경상수지와 1000조가 넘는 외환보유고를 지니고 있으며, 중국에 이어 전 세계 2위의 외환보유고입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의 디플레이션, 노령화 문제, 경제 성장 모멘텀 부족, 국가 부채 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 그리고 존재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특징을 알고 있어야, 이 중 어떤 특징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상황이 왔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포착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주식 상승, 채권 수익률 하락, 달러환율 하락
주식 상승, 채권 수익률 하락, 달러환율 하락

주식 상승, 채권 수익률 하락, 달러환율 하락

SP500과 나스닥 지수는 6월 CPI보고서 공개 이후 약 1 상승했습니다. 7월 금리인상은 불가피해도, 연내에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없을 가능성을 높게 본 것으로 생각됩니다. 채권에서도 그 영향이 분명하게 나타나는데요. 10년물 장기국채에 투자하는 IEF ETF와 20년 이상 장기국채에 투자하는 TLT ETF도 약 1 상승했습니다. 기준금리 상승이 멈추게 되면 채권금리도 하락을 시작할 것이고, 채권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상승하게 되어 변동성이 큰 장기국채 ETF 가격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환율은 오랜만에 1,300원대 이하로 하락하면서, 현재는 1,270원대로 들어왔어요. 7월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한미동맹 금리차이는 역대 최고가 될 예정입니다만,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없을 것이란 소식만 나와도 금리는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기준 금리
미국 기준 금리

미국 기준 금리

이렇게 달러화의 강세를 뒷받침 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가파른 미국 기준금리의 상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물가상승률은 8까지 기록하면서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미국도 국가 부채가 많은 나라이지만, 기축통화국의 특성상 이렇게 국가부채의 단점은 다른 나라에 비해 훨씬 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 국가부채 관련해서 부채 한도 협상과 연관된 뉴스들이 지속적으로 들리지만, 이는 정치적인 부분과도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경제적 문제로만 보기에는 한계점이 있고, 다른 국가들과 동급 선상에서 놓고 고려하기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미국에선 이렇게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면, 신흥국 포함 글로벌 국가들에서는 당연시 따라 올리게 됩니다.

영국 기준 금리

영국은 USA에 비해 다소 늦게 금리인상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국채 이슈 및 유럽 에너지 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면서 물가상승률이 10에 육박하게 됩니다. 이에 늦게 대응하면서 미국보다도 가파른 금리 인상 속도를 가져가면서 현재 5 기준금리까지 오게 됐습니다. 여기서 이번달 기준금리를 동결했던 미국과 비교해서 영국이 0.5를 올리게 되고 이는 더 부각되었고, 이렇게 금리 인상은 최근 동안 동결했던 미국 기준금리 결정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글로벌로 봤을 때, 세계 여러나라들이 아직까지는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렇게 상태에서 미국 그리고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연준의장이 강하게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환율 전망

환율이 가지런하게 움직이면서, 비교적 강세를 보이는 엔화의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다소 남다른 상황 없이, 수급적인 상황 속에서 오랜만에 나타난 엔화 홀로 강세를 보이는 모습이 이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본적인 변화 없이는, 현재의 엔저는 바뀌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달러엔 145를 기준으로 그 시점에서의 환율 움직임을 잘 보고 달러, 엔, 원 그리고 달러지수를 잘 살펴본다면 환율 움직임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환율의 움직임에 관해 생각해보면, 오늘의 환율 움직임은 다소 일시적 수급현상으로 판단되고,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공개된 이후, 달러는 다시 상대적 강세를 이어가면서, 달러엔 환율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관해 한국, 미국, 일본 정부와 경제 경우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지켜보고 변화에 적절하게 처리하는 태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본 특징

이를 통해 일본의 양면성을 우리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상승, 채권 수익률 하락, 달러환율

SP500과 나스닥 지수는 6월 CPI보고서 공개 이후 약 1 상승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미국 기준 금리

이렇게 달러화의 강세를 뒷받침 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가파른 미국 기준금리의 상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