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정상 수치와 낮추기 위한 방법

당화혈색소 정상 수치와 낮추기 위한 방법

평소 혈당이 높다면 매일매일 체크하는 혈당수치도 중요하지만, 당뇨병 진단 지표라 할 수 있는 당화혈색소 수치도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당화혈색소 정상 수치와 함께 수치별 당뇨를 판단하는 기준을 살펴보면서,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한 방법에 관해 낱낱이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포도당과 결합한 혈색소당화혈색소 당화 헤모글로빈정상 혈색소로 돌아가지 못함 혈액은 적혈구로 구성되어 있고, 적혈구 안에는 헤모글로빈이라고 불리는 혈색소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체내 혈당량이 높아지면 혈색소와 포도당이 결합하게 되는데 이것을 당화 혈색소당화 헤모글로빈라고 합니다. 한번 포도당과 결합한 당화혈색소는 영구적인 상태가 유지되어 다시 정상 혈색소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콤부차에는 여러가지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어 많은 그들이 찾습니다. 콤부차에는 발효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천연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에 들어와 죽지 않고 장 속에서 활동하는 몸에 좋은 균주를 말하며 장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며 비타민 B군이 각양각색으로 포함되어 있어 에너지 생성을 순조롭게 만들어 낸다.


건강한 식습관
건강한 식습관

건강한 식습관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과일 및 채소가 여러가지 균형 잡힌 식단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 대사를 촉진해 체내 포도당을 수치를 낮춰주는 계란, 닭고기, 우유 등 비타민 B가 여러가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인슐린 생성을 도와주는 아연도 충분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아연이 여러가지 음식으로는 굴, 붉은 고기, 땅콩 등이 있습니다.

수면시간 관리
수면시간 관리

수면시간 관리

충분한 수면도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한 좋은 습관입니다.

7~8시간 수면 취하기

수면이 부족할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혈당 조절에 문제점을 일으켜 당화혈색소가 생성됩니다. 미국 버팔로대 연구편은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일 경우, 당뇨병 유병률이 5배까지 높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수면장애가 있어 깊은 잠을 못 자거나 , 수면 중에 불빛이 있는 상태에 노출되면 당뇨와 고혈압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죠. 전문가들이 언급하는 권장 수면시간은 7~8시간 사이입니다.

참고로 이 이상 자는 것도 사망률을 높인다는 결과가 있으므로 참고하여 수면시간을 관리하도록 합시다.

식후혈당수치 얼마정도 되야할까

음식을 여러번 나눠먹는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같은 음식을 섭취하여도 포도당 수치가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이 당뇨병환자의 특징이기 때문에, 탄수화물은 기존에 많이 먹던 시절보다. 50 가량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높이는 식습관으로 개선해보는게 어떨까요? 식후 2시간 혈당은 140mgdl 미만이 되어야 합니다. 식후혈당수치를 정상으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두시간 안에 실내자전거를 30분에서 1시간 정도 타는 것이 도움이 되고, 바깥에서는 편한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탄수화물 섭취 줄이기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다면 다른 영양소 보다도 탄수화물 섭취습관에 주의를 필요합니다. 먼저 탄수화물 섭취 비중을 40 내외로 줄여줘야 합니다. 대신 당의 흡수를 저해시키고 내장지방 제거에 좋은 식이섬유 섭취를 느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버섯, 미역, 다시마, 고사리, 강낭콩, 오이, 상추, 배추, 브로콜리, 케일, 당근이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유형

bull 과거 공복혈당장애나 내당능장애에 걸렸을 경우, 아니면 부모형제 중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등 과거력이나 가족력이 있다면야 당뇨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bull 여성분 같은 경우는 임신 시에 임신성 당뇨병이 유발될 수 있고, 또 4kg 이상의 아이를 출산한 경험이 있다면야 당뇨병에 걸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bull 뇌졸중이나 관상동맥 질환 같은 혈관 질환 환자또한 미심쩍은 종류 중 하나입니다.

bull 체질량지수 23 이상의 과체중 환자,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고혈압 환자, 고지혈증 환자, 다낭성난소증후군 등 인슐린 저항성 연관 질환 환자들 역시 당뇨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데요. 다만 이런 유형은 개선 가능성이 있으니 관리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당화혈색소 수치 검사는 혈색소 생명 특성상 34개월의 주기를 두고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다면 최소한 연 23회를 실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화혈색소 수치는 보편적인 생활 습관만으로도 11.5까지 낮출 수 있으나 그러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한 식습관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과일 및 채소가 여러가지 균형 잡힌 식단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면시간 관리

충분한 수면도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한 좋은 습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식후혈당수치 얼마정도

음식을 여러번 나눠먹는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