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온라인 강의 수강, 현장 실습, 자격증 및 학위 신청까지 요약 정리
중년층 혹은 은퇴후 어떤 직업으로 재취업을 해야 할 지를 놓고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한가지 소개해 드리도록 드릴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장애인 활동지원사입니다. 특징은 자격증도 필요없고 일정한 교유과정만 이수하면 되고, 정년이 없기에 많은 분들이 알음 알음 주목을 보이고 있는 분야입니다. 그럼 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역활, 자격이수과정, 급여, 활동 등에 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란 혼자서 일상 생활을 하기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에게 활동지원을 제공하고, 자립과 사회참여를 도와 중증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직업입니다.
한마디로 중증장애인들의 손과 발이 되어주는 직업입니다. 하는 역활은, 요양보호사와도 비슷한 성격을 띠는데, 요양보호사는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반해,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해야하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Contents
2년제로 사회복지사 2급 VS 4년제 사회복지사 2급 취득 차이점은?
2년제 전문학사 학위로 사회복지사 2급 취득한 경우와 4년제 학사 학위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한 경우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자격 요건이 다릅니다. 전문학사로 2급 취득한 경우는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응시하기 위해서 1년 실무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4년제 학사학위로 2급 취득한 경우는 1년 실무체험 없이도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특정한 내용은 저의 글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요건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급여
장애인 활동지원대상은 만 6세 만65세미만 등록장애인 중 신체기능과 자립생활 능력 등을 평가한 서비스 차원 종합조사에서 활동지원등급을 받게 됩니다. 만 65세 이상은 노인장기요양보험혜택대상으로 넘어가기때문에 만65까지 입니다. 활동보조, 방문간호, 방문목욕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이 수급자에게 제공됩니다. 활동보조는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역활이고, 방문간호, 방문목욕은 요양사의 역활입니다. 따라서 활동보조에 지원되는 금액내에서 급여를 받습니다.
활동지원급여 최소한 93만6천원 최대 7백4십7만5천원 특별지원급여 한시적지원으로 출산1백2십4만치7천원, 자립준비3십1만3천원, 보호자 일시부재3십1만3천원까지며 최대 6개월까지입니다.
온라인 발급 신청서 작성하기
자격 관리 센터에서 인터넷에서 신청하고 바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나처럼 2급 자격증을 신청하는 경우 아래 화면에서 신규를 선택하면 됩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자격증을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곳으로 신청 후 자신이 속한 지역협회에 추가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야 합니다.
온라인 입력이라 방식은 간편하지만 기입한 내용은 은근히 많습니다.. 아무 준비 없이 신청하면 관련 내용 파악하는데 꽤 시간이 걸린다.
개인 신상정보부터 최종 학력, 전공필수 및 선택 과목, 현장실습 관련 정보까지 미리 내용을 준비하면 입력하는데 510분 정도 걸릴 것 같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최종 학력은 전문학사 이상이어야 하고 사회복지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 개인의 최종 학력 중 요구하는 것을 기입하면 됩니다.
ISTP 유형은 조용하고 유용한 문제 해결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이들은 세부적인 일에 대한 집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며, 물리적인 도전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자 노력하며, 결과에 대한 보상을 원합니다. ISTP 유형은 기술, 공학, 컴퓨터 과학, 건설, 운송 등의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거나 수리하는 것을 좋아하며, 사실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한 직업을 선호합니다.
그들은 독립적인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프리랜서나 자영업자로서의 경력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ISTP 유형은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컨설턴트나 경영 분야에서도 잘 맞을 수 있습니다. ISFJ 유형은 조용하고 차분하며 신뢰성이 높은 사람들입니다.
추가적으로 장애활동지원사를 신청할 수 있는 장애인의 신청요건과 절차
이는 추가로 간단히 파악하겠습니다. 상기와 같이 장애종류는 많습니다. 따라서, 활동지원사는 자신과 매칭될 수급자를 본인의 성향과 특기등과 맟추어 매칭을 하여 장애인의 훌륭한 도우미가 된다면, 상화간에 좋은 협력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의 강점은 1) 정년이 없습니다.. 2) 자격증/경력이 없어도 됩니다. 3) 정부의 보장 – 최저시급+ @, 4대보험가입 등이 있습니다.
또한 중장년층이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직업군에 해당하며, 은퇴후를 생각하는 분들이 관심있게 보는 직군입니다. 향후 장애인의 복지제도는 더 개선될 것이며, 이에 따른 장애인 활동지원사분들의 관심과 사회적기여도도 좋은 인식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간호 보호사 혹은 사회복지사 처럼 자격증을 따야 장애인을 돌 볼수 있는 시대가 오기전에 미리미리 선점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2년제로 사회복지사 2급 VS 4년제 사회복지사 2급 취득
2년제 전문학사 학위로 사회복지사 2급 취득한 경우와 4년제 학사 학위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한 경우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급여
장애인 활동지원대상은 만 6세 만65세미만 등록장애인 중 신체기능과 자립생활 능력 등을 평가한 서비스 차원 종합조사에서 활동지원등급을 받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온라인 발급 신청서
자격 관리 센터에서 인터넷에서 신청하고 바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