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개인연금 통장 ETF 매매방법 및 이벤트(최대 73만원 지급)
생활행정금융정보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연금 가입자들이 디폴트옵션을 쉽게 파악하고 적용해서, 운용수익률을 높일 수 있도록 퇴직연금 운용 핵심포인트꿀팁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이란 퇴직연금 유형 중 가입자가 직접 적립금을 운용하는 DC확정기여형 혹은 IRP개인형에서, 가입자가 분주한 일상 등으로 적립금 운용지시를 직접 하기 어려운 경우, 가입자가 사전에 지정한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금융회사가 적립금을 자동으로 운용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Contents
입고방법 및 종료
연금 수령하기 첫째, 55세 이후에 연금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금으로 받으면 16.5가 아닌 3.35.5가 부과됩니다. 55세 이전에 해지하지 않고 나중에 수령하면 세제 혜택이 큽니다. 연금소득세는 70세 미만이 5.5, 70세 이상이 4.4, 80세 이상이 3.3로 부과됩니다. 일시불 수령 둘째, 퇴직연금 내에서 한 번에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55세 이후에 그것을 찾으러 가야 합니다.
55세 이전에 수령하면 연말정산 때마다. 받은 세액감면 16.5를 갚아야 합니다. 그리고 연금소득세 대신 기타소득세 16.5%를 납부함으로써 낮은 세율을 받아야 합니다.
IRP 유형
DB확정급여형 먼저 DB형이 있습니다. 이를 정의된 급여 유형이라고도 합니다. 회사는 직장에서 근무하면서 발생한 퇴직금을 금융기관에 맡겨 스스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무실 직원들이 보통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모두 DB입니다. 회사는 우리의 퇴직금을 자체적으로 관리하고 저희가 퇴사할 때 줍니다. DC확정기여형 두 번째로 DC 타입이 있습니다. 확정기여형이라고도 합니다. 회사에서 적립한 퇴직금을 우리 회사원이 직접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퇴직금을 받는 것은 당신이 은퇴할 때입니다. 하지만 저는 일하면서 노후자금을 투자하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식, ETF, 채권, 펀드 등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개인퇴직연금 개인 퇴직 연금은 기본적으로 IRP라고 불립니다.
지수 구성종목 살펴보기
ARIRANG 신흥국MSCI합성H ETF가 추종하는 지수의 업종별 비중, TOP 10 보유종목, TOP 10 국가 비중입니다. 4차 산업이 대세인만큼 정보 기술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아래로 금융과 소비 순환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유종목을 보시면 TSMC가 당당함게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민주 삼성전자도 4위로 상당한 비중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 기업이 다수 포진해 있으며, 이 외에도 인도 기업이 몇 개 있는게 눈에 띄네요. 국가별 비중을 보시면 중국의 비중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그 아래로 대만, 인도, 한국이 있으며 이 TOP4 국가가 전체 비중의 50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각 외로 인도의 비중이 한국보다. 높은게 신기하면서도 앞으로의 성장이 크게 기대되는 국가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디폴트옵션은 DC, IRP 가입자에만 적용
퇴직연금 제도는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및 개인형 퇴직연금IRP으로 나누어지는데, 디폴트옵션은 이중 가입자가 직접 적립금을 운용하는 DC, IRP에만 적용되고 DB제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DC 혹은 IRP 가입자는 미리 디폴트옵션을 지정하여 운용지시를 하기 어려운 상황 등에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디폴트옵션 상품 직접 운용 지시 일반상품으로 변경 가능
가입자가 희망할 경우 퇴직연금 적립금을 6주간의 대기기간 없이 바로 디폴트옵션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C 가입자의 소속 직장에서 규약이 변경되지 않아 디폴트옵션을 지정할 수 없는 경우, 가입자는 직접 지시를 통해 적립금을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DC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근로자 대표의 동의 등을 거쳐 규약에 디폴트옵션에 관한 사항을 반영해야 함(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sect;21조의2 ⑤) 가입자가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적립금을 운용하고 있더라도, 언제든 일반상품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요약
IRP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세액감면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간 최대 1,800만원 지급 연금저축IRP 총세액감면 연 700만원50세 이상 900만원, 2023년부터는 연령에 관련 없이 900만원까지 세액감면 우선, 지불할 수 있는 금액은 1,800만 원입니다. 이 중 최대 700만 원이 공제됩니다. 그리고 2023년부터는 최대 900만 원까지 공제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입고방법 및 종료
연금 수령하기 첫째, 55세 이후에 연금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IRP 유형
DB확정급여형 먼저 DB형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수 구성종목 살펴보기
ARIRANG 신흥국MSCI합성H ETF가 추종하는 지수의 업종별 비중, TOP 10 보유종목, TOP 10 국가 비중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