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장 공수법 예절 알아보기 남우, 여좌를 기억하세요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장례식장 복장관습 예법기독교 조문 예절불교 조문 예절천주교 조문 예절 첫번째 장례식장 안에 들어서기 이전에 외투와 모자는 미리 벗어두어야 하고, 복장이 너무 튀지는 않는지 재차 확인해주도록 합니다. 장례식장 입장 시엔 조문객 방명록 즉 조객록을 꼭 작성하도록 합니다. 부의금은 퇴장할 때 내도록 합니다. 조문 시 특히 절하는 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남자는 큰절을 하고, 여자는 평절이나 큰절을 하되 바른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례식에서 절할 때 바른 자세인지 아닌지는 손의 위치를 보고 판단합니다.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하고,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게 합니다.
Contents
부의금봉투 방명록 작성
부의금 봉투를 잊고 왔어도 보통 방명록 적는 곳에 봉투를 따로 준비해두니 그 봉투를 사용하시면 되며 봉투 뒷면에 이름을 적으면 되며, 방명록로 이름을 적으면 되지만, 친한 지인인 경우에 이름만 최소한 무방하나, 거래처나 안면이 적은 지인이라면, 소속과 이름을 함께 적는것이 좋습니다.
정석대로라면 방명록을 먼저 쓰고 조문을 마친뒤 부의금을 내야하지만, 최근들어 방명록작성후 바로 부의금을 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의금은 보통 홀수를 내지만, 7만원 이상일 때는 10만원 단위로 조의를 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장례식장 옷차림
장례식장 방문 시 옷차림은 검은색이 기본입니다. 남자 문상객의 옷옷차림 검은색이나 회색의 무채색 정장. 와이셔츠는 화려하지 않은 흰색이나 무채색의 단색. 넥타이나 양말을 검은색의 색으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문상객의 옷옷차림 검정색이나 회색의 무채색 정장. 검정색 신발에 스타킹이나 양말을 신어 맨발이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 액세서리는 가능하면 빼놓거나 화려하지 않은 것으로 합니다.
조문 방법
보통 상주와 목례를 한뒤 헌화 혹은 분향을을 합니다. 기독교나 천주교는 헌화를, 불교는 분향을 하는데 둘다. 준비된 경우도 있고, 분향만 준비된 경우도 있습니다. 준비된 경우에 따라 본인의 종교에 맞춰 현화 혹은 분향을 하는것이 좋으며, 단체로 조문을 간다면, 한 사람이 대표격으로 헌화 혹은 분향을 하면 됩니다. 헌화나 분향을 마쳤으면 종교에 따라 절을 하거나 기도를 하면 됩니다. 절을 올릴때는 큰절로 두번 절을 한뒤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반절 하신뒤 상주와 맞절후 허리를 숙여 인사하시면 됩니다.
특히 기독교는 절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거에는 기독교여도 절을 해야한다고 했으나 최근들어 개인의 종교에 따라 예를 올려도 되는쪽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절을 하지 않을 경우 고개숙여 기도 한뒤, 상주와 한번 맞절 한다음 허리를 숙여 인사하시면 됩니다.
여자 공수법
평상시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공수합니다. 여우 흉사시 장례식과 같은 흉사시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공수합니다. 여좌 평상시에 공수를 하고 있을 상황이 얼마나 어느정도로 되겠습니까? 그리하여 저는 보통 흉사시의 공수법을 기준으로 기억합니다. 남자는 오른쪽, 여자는 왼쪽. 개인적으로 남우나무, 여좌여자로 잊을 수 없는 편입니다. 참고해서 평상시에는 남성이 왼쪽, 여자가 오른쪽입니다. 새해를 맞아 세배를 드릴 때에는, 공수의 예절로 남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하고,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합니다.
관습 예법
빈소에 들어서면 상주와 목례를 나눈다. 준비된 향을 들어 불을 붙인 뒤 향을 흔들거나 왼손을 사용하여 부채질을 해서 불을 끈다. 이같은 경우애 입으로 바람을 불어서 끄는 것은 예의가 아니므로 입으로 불어 끄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향로에 향을 꼽고 영정을 향하여 묵념을 한 다음 절을 두 번 합니다. 향을 꼽을 땐 향을 오른손을 사용하여 들고 왼손을 사용하여 오른손을 받친다. 그런 다음 영정 앞에서 물러나서 상주와 맞절을 합니다.
절을 하는 횟수는 한 번입니다.
절을 한 후엔 단순한 인사말을 나눠도 좋으나, 빈소에서는 상주에게 어떠한 말도 하지 않는 것이 기초 예의입니다. 위의 단계가 끝나면 빈소를 나오면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주의할 점은 곧바로 육체를 휙 돌려 나오는 것은 예의가 아니므로 두세 걸음 정도 뒷걸음으로 나온 후에 육체를 돌려 나와야 합니다.
천주교 조문 예절
분향소에 들어서서 상주와 가벼운 목례를 한 다음 준비된 국화꽃을 들고 고인영정 앞에 헌화를 합니다. 뒤로 한 걸음 물러서서 15도의 각도로 고개를 숙여 잠시 동안 묵념을 올립니다. 향을 불을 붙인 뒤 향을 좌우로 흔들어 불꽃을 끈다. 일각 무릎을 꿇고 향을 향로에 정중히 꽂고 일어나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절 두 번 반을 올립니다. 절을 올린 뒤 상주와 맞절 한번 반을 한 다음 상중 위로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예절 옷차림 종교별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묻는 질문
부의금봉투 방명록 작성
부의금 봉투를 잊고 왔어도 보통 방명록 적는 곳에 봉투를 따로 준비해두니 그 봉투를 사용하시면 되며 봉투 뒷면에 이름을 적으면 되며, 방명록로 이름을 적으면 되지만, 친한 지인인 경우에 이름만 최소한 무방하나, 거래처나 안면이 적은 지인이라면, 소속과 이름을 함께 적는것이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장례식장 옷차림
장례식장 방문 시 옷차림은 검은색이 기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조문 방법
보통 상주와 목례를 한뒤 헌화 혹은 분향을을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