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다자녀 혜택기준 3자녀을 통해 2자녀로 완화 지원내용 및 안내
자녀가 둘인 엄마 아빠라면 2022년부터 다자녀 기준이 셋째에서 둘째로 완화되었습니다. 2자녀 가구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다자녀 혜택 모두 누리시기 바랍니다. 가족여행할 때 KTX, SRT 3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KTX는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만 25세 미만 자녀를 2명 이상 둔 회원이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코레일 홈페이지나 앱에서 회원정보 rarr 다자녀 등록을 해야합니다.
아래링크로 바로 들어가셔서 지금 바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서 지정된 좌석을 가족 중 3명 이상어른 1명 포함이 이용할 때, 어른 운임의 30를 할인해 줍니다.
Contents
다자녀 혜택 2 차량 구입 시 취득세 면제 및 감면
다자녀 혜택으로 2024년 말까지 자동차 취득세를 감면해 줍니다. 7~10인승 승합자동차와 15인승 이하 승합자동차, 1톤 이하 화물자동차, 배능력 250cc 이하 이륜자동차가 면제 대상입니다. 승차 인원 7인 미만의 승용자동차는 140만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140 이하라면 전액면제 됩니다.
신청기간은 시군 구청이나 지방세 one call 서비스 1577 5700에 문의한 후 직접 방문 신청 하여야 하며 제출 서류로는 지방세 감면 신청서가 필요합니다.
다자녀 가구의 자동차 취득세 경감에 관한 명백한 내용은 각 지역의 관할 지방정부 단체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열여덟살 미만의 자녀 3명 이상 2명 이상으로 변경을 양육하는 다자녀 양육자는 자동차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자녀 수 산정은 가족관계등록부 기록을 기준으로 하며 양자 및 배우자의 자녀는 포함하되 입양된 자녀는 친생부모의 자녀 수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다자녀 혜택 3 문화시설 이용료 할인
다자녀 우대카드를 발급받으면 국립국장이나 미술관등에서 최대 50까지 할인받는다. 가족관계 증명서 등도 증빙 서류로 허용될 예정입니다. 영유아 동반자의 경우 첫번째 입장 가능한 패스트 트랙 도입을 검토 심사 중입니다.
다자녀 혜택 4 초등 돌봄 교실 및 아이 돌봄 서비스 신청자격 확대초등 돌봄 교실과 아동 돌봄 서비스이용 시 본인 부담금이 자녀수에 따라 추가 할인이 됩니다.
문화시설 이용료를 할인 받을수 있습니다. 23년
다자녀 우대카드 기준으로 이용요금 할인을 제공하던 국립극장, 예술관 등 국립 문화시설도 다자녀 혜택 기준이 2자녀로 통일됩니다. 다자녀 우대카드 외에 가족관계증명서 등도 증빙서류로 허용할 예정입니다. 전시 관람 시 영유아 동반자가 첫번째 입장할 수 있는 신속 처리제패스트트랙 운영도 검토하기로 했다.
내년까지 모든 광역지자체의 기준을 2자녀로 통일하고, 기초지자체도 차근차근히 완화 된다고 합니다.
다자녀 혜택 기준 주요 내용
정부는 이러한 다자녀 지원 정책 강화를 통해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고, 가족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자녀 혜택의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하며, 이에 따른 주택, 자동차, 문화시설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공공분양주택의 다자녀 특공 기준과 민영주택의 특공 기준을 완화하며, 국립 문화시설의 다자녀 우대카드 기준도 2자녀로 조정합니다. 초중고 교육비 지원을 확관해 3자녀 이상 가구의 셋째 자녀부터 주로 지원되던 교육비를 2자녀 가구나 처음 자녀부터 지원하려는 계획입니다.
다자녀 가구의 아이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초등 돌봄 교실 지원 대상에 다자녀 가구를 포함하며, 아이 돌봄 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자녀 수에 따라 추가 할인합니다. 국민연금의 출산크레딧도 개편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자녀 혜택 2 차량 구입 시 취득세 면제 및
다자녀 혜택으로 2024년 말까지 자동차 취득세를 감면해 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자녀 혜택 3 문화시설 이용료
다자녀 우대카드를 발급받으면 국립국장이나 미술관등에서 최대 50까지 할인받는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시설 이용료를 할인 받을수 있습니다.
다자녀 우대카드 기준으로 이용요금 할인을 제공하던 국립극장, 예술관 등 국립 문화시설도 다자녀 혜택 기준이 2자녀로 통일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