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 효능과 보관법, 고르는법, 칼로리까지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단감 효능 칼로리 보관법 고르는법 요약정리 10월부터 12까지가 제철인 단감은, 맛이 달콤해서 많은 분들이 만끽하는 과일인데요. 단감에는 몸에 좋은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서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먹어주어야 하는 과일입니다. 그렇다면 단감의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에는 단감이란 무엇이며 단감 효능, 칼로리, 보관법,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의 원산지는 한국, 중국 및 일본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대부분의 감은 1960년대에 일본에서 건너온 품종입니다.
Contents
단감 보관법
단감을 좋아하는데 오랫동안 보관하며 먹고 싶으시다면 잘 살펴보셔야 하는데, 위에 단감 고르는 법에서 1번으로 소개한 규정이 흠집이 없는 단감을 고르셔야 한다는 점이었는데, 흠집이 있으면 아무래도 금방 곰팡이가 피거나 무르게 됩니다. 그래서 흠집이 없는 단감을 고르셔야 하고, 대량으로 구입하셨다면 흠집이 있는 단감을 먼저 드시는 게 좋습니다. 감의 보관온도는 0 2 정도의 냉장보관이 좋습니다. 그 온도에서는 한 달 이상 보관이 가능하기에 당장 먹을 감을 빼고는 김치냉장고 등에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감은 꼭지를 통해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꼭지를 제거하시거나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하실 때는 꼭지쪽이 바닥을 향하게 해서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관 시 주의사항
냉장보관 시 사과, 복숭아, 자두 등 에틸렌 배출이 많은 과일과 함께 보관하면 안 됩니다. 에틸렌은 숙성 및 노화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으로 단감을 더 무르게 만듭니다. 단감은 에틸렌이 아주 민감한 과일입니다. 그 외에도 바나나, 토마토, 살구, 아보카도, 망고 등도 에틸렌이 많은 과일입니다. 단감은 수분이 많은 양파와도 함께 보관하면 좋지 않습니다. 수분이 많으면 달고 아삭한 맛이 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관 전에 굳이 물로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단감은 온도가 2.2도로 내려가면 얼어버릴 수 있으니 02도를 꼭 유지합니다. 간혹 단감에 상처가 나있기도 하는데요. 상처가 있으면 균이 들어가 금방 물러지므로 상처가 난 것은 골라서 먼저 드시길 바랍니다.
단감을 먹으면 변비가 생길까?
예전부터 어른들이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긴다고 이야기하시곤 했는데, 그 말이 사실일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감에는 탄닌이라는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탄닌은 무리 몸에 좋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중 하나입니다. 탄닌은 암이나 고혈압, 뇌졸중 등 만성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많이 섭취하면 변비를 만들 수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단감은 탄닌 성분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지만 않는다면 변비가 생기지 않습니다. 적절한 양이란 오늘 2개보다. 더 먹지 않으시면 됩니다.
단감 효능
1. 단감에는 비타민C,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숙취 해소와 노화방지, 눈 건강 등에 도움을 줍니다. 2. 단감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춰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단감에 들어 있는 프라보노이드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단감에 함유된 스코폴레틴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단감은 라이코펜 성분이 들어 있어 난소암,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시
1 키친 타월을 꼭지의 크기에 맞추어 잘라 물로 적십니다. 2 키친 타월을 꼭지에 씌워 하나씩 랩으로 감싸줍니다. 3 역시 꼭지를 아래로 하여 비닐봉투에 넣고 잘 봉한 후 냉장고의 신설실에 보괍합니다. 감의 꼭지가 마르면 감은 점점 물러집니다. 물에 적신 키친 타월을 씌우면 꼭지가 건조하지 않기 때문에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랩으로 꼭 밀봉하고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감은 온도가 낮은 곳에서 보관하면, 숙성을 늦출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단감 보관법
단감을 좋아하는데 오랫동안 보관하며 먹고 싶으시다면 잘 살펴보셔야 하는데, 위에 단감 고르는 법에서 1번으로 소개한 규정이 흠집이 없는 단감을 고르셔야 한다는 점이었는데, 흠집이 있으면 아무래도 금방 곰팡이가 피거나 무르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관 시 주의사항
냉장보관 시 사과, 복숭아, 자두 등 에틸렌 배출이 많은 과일과 함께 보관하면 안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감을 먹으면 변비가
예전부터 어른들이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긴다고 이야기하시곤 했는데, 그 말이 사실일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